올 8월 중국 후난성의 소비재 산업 부가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10.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지방 재정 위기 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지방의 공식적인 경제 성적은 기대 이상의 실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중국 당국 역시 경제 활력 증진을 위해 막대한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이미 소비 보조금을 지급했고, 기준금리와 지급준비율을 낮춰 시중 유동성을 크게 확대했다.
올해 들어, 전 성은 산업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적극 추진하고, 신형 산업화를 가속화하며, 산업 생산이 전반적으로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추세를 유지했다고 한다. 오늘 발표된 성 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8월 전 성 규모 이상의 산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으며, 그중 제조업은 8.9% 증가했다고 한다.
소비재 산업의 기여가 두드러졌다고 한다. 후난성 당국에 따르면 8월 소비재 산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 증가 속도가 3.6% 포인트 빨라져 전 성 규모 이상의 산업 성장에 3.2% 포인트 기여했다고 밝혔다.
그중 제지 및 종이 제품 산업은 22.3% 증가했고, 담배 제품 산업은 21.8% 증가했으며, 식품 제조업은 20.1%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문교·공예·스포츠·엔터테인먼트 용품 제조업은 12.8% 증가했고, 가죽·모피·깃털 및 그 제품과 신발 제조업은 8.5% 증가해, 모두 전 성 평균 성장률보다 빠른 속도를 보였다.
특히 담배 제품 산업의 기여가 뚜렷했으며, 8월 담배 제품 산업은 전 성 규모 이상의 산업 성장에 2.0% 포인트 기여했다.
성 당국에 따르면 기초 산업 부문도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8월 전 성 원자재 산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하여, 전 성 규모 이상의 산업 성장에 2.0% 포인트 기여했다고 밝혔다. 그중 비철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은 19.5% 증가하여 전 성 산업 성장에 1.0% 포인트 기여했으며, 화학 원료 및 화학 제품 제조업은 17.4% 증가하여 전 성 산업 성장에 0.8% 포인트 기여했다고 했다.
신성장 동력이 뚜렷한 선도 역할을 했다고 한다. 8월 전 성 첨단기술 제조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했다. 그중 전자 및 통신 장비 제조업은 14.1% 증가했고, 항공기 및 우주기기 제조업은 11.3% 증가했으며, 컴퓨터 및 사무용 기기 제조업은 6.9% 증가했다고 후난성 당국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