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12억 위안’
한화로 약 107조 3,743억 원에 이르는 금액이다. 올 1~3분기 중국의 철도 고정자산 투자 총액이다. 전년동기 대비 10% 이상 급증한 수치다. 중국의 철로가 갈수록 조밀해지고 스마트해지는 이유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가철도그룹유한회사(이하 국철그룹)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의 투자현황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올 1~3분기 동안 국철그룹의 고정자산 투자 총액은 5,612억 위안을 완료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신규 철도 노선 1820km가 개통되었으며, 그중 1,210km는 고속철도이다.
국경절을 앞두고 전국 철도의 영업 거리는 16만 km를 돌파했으며, 그중 고속철도는 4.6만 km를 초과하였다.
중국 국철그룹은 철도의 현대화된 인프라 체계를 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롱옌에서 룽촨까지의 고속철도 중 메이저우시 서쪽에서 룽촨시 서쪽 구간, 충칭에서 이빈동까지의 위쿤 고속철도 등 여러 신규 노선이 개통되었다.
합비에서 우한까지의 상하이-충칭-청두 연강 고속철도, 간쑤성의 핑량에서 칭양까지의 철도, 장저우에서 산터우까지의 고속철도, 윈난성의 원산에서 몽자까지의 철도, 난징북역, 롱옌에서 룽촨까지의 고속철도 중 우핑에서 메이저우시 서쪽 구간 등 주요 프로젝트들이 착공되었다. 또한, 시안에서 옌안까지의 고속철도, 충칭 동쪽에서 첸장까지의 충샤 고속철도, 청두-충칭 중선 고속철도 등 여러 주요 건설 중인 프로젝트들이 새로운 진전을 이루며, 지역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국철그룹은 앞으로도 국가의 중대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주요 공정 프로젝트들을 고품질로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철도 화물 운송 네트워크 향상 공정을 가속화하여 건설 관리 수준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후베이성 징먼에서 징저우까지의 고속철도, 산둥성 웨이팡에서 옌타이까지의 고속철도, 상하이에서 쑤저우, 후저우까지의 고속철도 등의 프로젝트들이 개통 및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연간 철도 건설 과제를 고품질로 완수할 것을 보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