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5억4000만 위안’
한화로 약 13조 7,141억 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중국의 올 1~2월 전국 철도 고정자산 투자액이다. 전년동기 대비 5% 이상 늘어난 수치다.
중국은 지난해 연말부터 사회고정자본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사회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재정을 소모해 사회 유동성을 공급하려는 조치다.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철도’는 공식 위챗 계정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1~2월 고정자산 투자 현황을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올 1~2월 전국 철도 고정자산 투자는 685.4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늘었다. 중국 매체들은 “철도 중점 공사가 질서 있고 효율적으로 추진되어 지역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었다”고 평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 들어 국가철도그룹은 중앙 정부의 ‘전방위적 내수 확대 및 현대화 인프라 체계 구축 가속화’ 방침을 이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는 중국 당국의 ‘두 가지 중점’ 지원 정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춘제 이후 봄철 철로 인프라 보강 사업에 적극 나섰다.
2월에 접어들며 충칭동역이 정적 검수 단계에 들어섰고, 시안-옌안 고속철도의 전 구간 터널이 관통되었으며, 시안충칭 고속철도 안캉 터널도 순조롭게 관통되었다. 또한, 상하이-난징-허페이 고속철도, 황퉁~바이써 철도 등 여러 주요 프로젝트가 긍정적인 진척을 보였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중국 철로는 중국 물류의 핵심이다. 중국 물류는 최근 중국 소비재 산업이 글로벌 공략에 나설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다. 세계 곳곳에 중국의 제조공장들이 만든 제품이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국가철도그룹은 올 해에도 실물 작업량 및 투자 확대에 집중하고, 건설 자금 및 부지 확보 등의 요소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진행 중인 주요 프로젝트의 공사 조직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수의 대형 프로젝트가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여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과 호전 추세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중국 매체들은 이미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중국 전역의 철도의 전 구간 터널이 관통되었으며, 시안충칭 고속철도 안캉 터널도 순조롭게 관통되었다고 지적했다.
상하이-난징-허페이 고속철도, 황퉁~바이써 철도 등 여러 주요 프로젝트가 긍정적인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