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5월이면 장미, 연인, 아내를 테마로 한 ‘서울장미축제’가 열린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5.15㎞의 ‘장미(長美)터널’에서 열리는 서울장미축제에 수천만 송이의 장미들이 만들어내는 싱그러운 꽃의 향연을 보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5월 특별한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서울장미축제를 보러 가면 어떨까.
.
4월 축제의 대세 벚꽃 축제가 가면 5월 축제의 대세 장미축제가 온다. 형형색색으로 만개한 매혹적인 장미의 향연이 5월의 대한민국을 물들인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열리는 장미축제 중 백미는 서울시 중랑구에서 열리는 ‘서울장미축제’를 꼽을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5.15㎞의 ‘장미(長美)터널’에서 열리는 서울장미축제는 올해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과 ‘소비자평가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서울에서 가장 예쁜 축제로 그 위상을 드높이기도 했다.

올해로 여섯번째를 맞는 서울장미축제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에 걸쳐 중랑구 묵동과 중화동 일대 중랑천 제방 위 장미터널과 수림대 장미정원, 중화체육공원 등에서 펼쳐진다.

축제의 주제는 ‘5월의 프러포즈- Will you marry me?’이다. 인생에서 가장 떨리는 순간이자, 결코 잊을 수 없는 장소로 축제를 꾸민다는 계획이다. 수만 평의 드넓은 축제장 전역을 프로포즈존이자 포토존으로 구성했다. 4천 여평의 노란 유채밭에는 예쁜 꽃으로 장식한 웨딩아치를 곳곳에 설치해 축제기간 동안 프로포즈와 웨딩촬영의 명소가 될 듯하다. 또한 수림대 장미정원 입구에 다이아몬드 반지 모양의 로즈테라피 상징조형물을 설치해 연인들이 사랑을 약속하는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인생 최고의 사진인 ‘인생샷’을 찍을 수 있도록 각종 포토존도 대거 설치한다. 발광다이오드(LED) 웨딩드레스 포토존, 유채밭 프러포즈 포토존, 장미 포토존 등이 대표적이다.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셀카 문화 확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사진을 공유하는 젊은층의 트렌드를 겨냥한 것이다.
LED 경관조명이 설치된 묵동천 교각.
이번 서울장미축제의 핵심 테마는 장미와 연인, 아내이며, 축제의 드레스 코드는 한복이다. 특별히 ‘Will you marry me?’ 콘셉트에 맞춰 웨딩드레스를 서브 드레스코드로 추가했다. 기존의 드레스코드 한복과 함께 장미축제의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로즈뷰티존에서 한복과 웨딩드레스를 대여하면 축제장 곳곳에 조성된 웨딩아치 포토존, LED웨딩드레스 전시, 야외 웨딩홀 느낌의 무대 등 장미와 웨딩이 녹아든 이번 축제를 낭만적으로 즐길 수 있다.
첫째 날인 5월 18일 ‘장미의 날’에는 장미퍼레이드와 장미가요제, 장미재즈콘서트 등 로맨틱한 장미를 눈과 귀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둘째 날인 ‘연인의 날’에는 로즈 & 뮤직파티, 장미패션쇼,사일런트 디스코 등 젊은 연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마지막 날인 20일 ‘아내의 날’에는 아내에게 사랑을 전하는 장미 테이블 이벤트와 프러포즈 이벤트가 열린다. 이어 KBS 교향악단의 연주 및 불꽃과 레이저를 결합한 불꽃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수천만 송이의 장미의 향연이 펼쳐지는 서울장미축제는 볼거리, 즐길거리가 해마다 풍성해지고 있다. 우선 중랑천에 ‘장미꽃배’를 띄워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온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체험 기회를 선사한다. 또한 중화체육공원의 장미꼬마열차 정류장에서 꼬마열차를 타면 여유롭게 싱그러운 바람을 맞으며 장미축제를 한눈에 구경할 수 있다. 요즘 핫한 VR 테마파크와 현대자동차 신차 전시 그리고 플라워 랩(LAB)에서 진행하는 레인보우 장미, 자이언트 장미 등 다양하고 화려한 생화 장미 연출로 꽃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축제를 풍성하게 해주는 중랑아티스트의 버스킹 공연 또한 관람객들의 흥을 돋우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장미에 관한 모든 것을 파는 로즈마켓은 올해 새롭게 조성된 장미분수공원에서 디자인 부스로 새롭게 단장하고 관람객을 기다린다. 축제에 빠질 수 없는 먹거리부스도 전통시장과 단체 먹거리부스, 푸드트럭과 치맥부스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또한 꽃축제답게 로즈뷰티존 체험을 강화한다. 아모레퍼시픽과 함께하는 메이크업 체험, 한복과 웨딩드레스 대여, 묵2동 장미마을과 함께하는 장미화관, 자이언트 페이퍼 플라워 워크숍, 장미셀프사진관 운영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기사=윤진희 기자 사진제공=중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