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매체들이 글로벌 패션브랜드들이 서방의 정치적 압박으로 마지 못해 신쟝면화의 인권문제를 제기하고는 있지만, 결국 가격대비 품질이 월등한 중국산 면화를 사용하지 않고는 , 경쟁력있는 의류생산 비지니스를 이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의 통신사인 중국신문사와 地理沙龙号 등 많은 파워블로거들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중국면화의 80%가 기계화에 의해 생산되는 신쟝자치구의 북부지역은 , 햇빛을 좋아하는 대표적인 시꽝식물 ( 喜光作物 ) 인 면화 생산에 최적의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신쟝면화의 생산지 면적은 중국의 면화생산지의 78.9% 이지만, 그 생산량은 중국 전 생산량의 87.3%를 차지할 만큼 면적당 생산량이 높은데, 그 이유는 강수량이 적어 메마른데다가 일조량이 풍부해, 밝고 건조한 것을 좋아하는 면화에게는 신쟝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고,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세계 최고 수준인 관계로, 산업경쟁력도 매우 훌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생산하는 목화는 지역에 따라 그 종자가 다양한 데, 면화송이가 크고 긴 창롱면 ( 长绒棉 )의 품질이 가장 좋고 가격도 높은데, 이 중 사막지역인 이집트산을 으뜸으로 치지만 생산량이 매우 적고, 그 다음이 중국 신쟝산으로 인정돼 왔다.
그리고 습하고 무더운 지역에서 나는 인도 산이나 미국산은 그 다음의 저품질로 취급받았다.
세계면화의 10대 생산국 그래프를 보면 인도가 1위이고, 그 다음이 중국 그리고 미국이 3위이다.
국토가 황폐한 파키스탄도 초원에서 면화를 생산하는 브라질 다음으로 5위에 랭크돼 있다.
그런데 인도와 미국 브라질 의 초원 종자는 , 중국과 파키스탄의 사막지역에서 생산되는 종자보다 품질이 떨어져 가격경쟁력이 적은 것을 감안하자면, 결국 생산량과 가격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나라는 중국이 가장 으뜸인 것이라고 위 그래프가 실증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겉으로 인권문제인 것처럼 제기되고 있는 중국 신쟝면화를 둘러싼 음모의 본질은, 결국 미국등 서방과 중국의 면화산업 경쟁력의 대결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신쟝의 면화종자는 이집트면 과같은 사막형 창롱형인데다, 최근 신쟝의 면화농가들은 중국중앙당국의 기계화에다 드론까지 이용하는 신농법이 더해져 더욱 발전하고 있는데, 결국 단위면적당 수익률에서 중국이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추어 가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대목에서 미국과 유럽등 서방이 할 수 있는 일은, 연합해서 신쟝면화에 대해 정치적인 오명을 씌우는 방법이외에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번 면화전쟁을 더러운 산업전쟁이라고 매체들이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