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수출 부인 소식에 中네티즌 "미국의 무기 수출은?"

  • 등록 2022.09.22 14:33:49
크게보기

 

미국은 지난 6일(현지시간) 러시아가 북한에 무기 구매 의사를 타진했다면서 포탄과 로켓 등 탄약 수백만발이 거래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 22일 "러시아에 무기나 탄약을 수출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고 공개적으로 나서 반박했다.

반박은 북한 국방성 장비총국 부총국장 담화를 통해 이뤄졌다. 그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적대 세력들은 우리나라와 러시아 사이의 '무기 거래설'을 내돌리면서 그 무슨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해 떠들고 있다"며 "어디서 주워들은 근거 없는 무기 거래설을 내돌리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는 우리 공화국의 영상(이미지)에 먹칠을 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비난했다. 

또 "우리는 미국이 비열한 정치군사적 흉심을 추구하기 위해 함부로 반공화국 모략설을 퍼뜨리는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 재무부의 엘리자베스 로젠버그 테러자금조달 및 금융범죄 담당 차관보는 지난 20일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이란이나 북한 업체가 제재 대상에 오른 러시아 업체에 군사 장비를 공급하는 것은 분명히 제재 위반"이라고 말했다. 

중국 역시 이 같은 논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국 당국은 물론이고 중국 네티즌까지 나서 관심을 보였다. 중국 네티즌은 일단 북한 편이다. 무엇보다 미국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다. 미국은 되고 다른 나라는 안 된다는 미국 중심주의가 문제라는 시각이 많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하면서, 북한은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면 안 되냐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이상해. 왜 미국과 서양 국가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하면서 왜 북한은 러시아에 무기를 수출하면 안 되는 거지.

 

왜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팔아도 되는 건가요?

 

줬으면 어쩔 건데?

 

좋아! 아직 양심은 있네. 도덕적인 한계는 지켰어.

 

수출한 게 뭐가 문제인가요? 서양 국가도 다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잖아요.

 

군사장비의 개발, 생산,보유, 그리고 타국과의 거래는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권리이며 누구도 뭐라고 할 자격이 없습니다.

 

박혜화 kcl@kochina21.com
Copyright @2017 한중21. All rights reserved.

(주)무본/서울 아 04401/2017.3.6/한중21/발행인·편집인: 황혜선 서울특별시 중랑구 사가정로41길 6, 1층 101호 02-2215-0101/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