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이난 자유무역항에 국내외 인재몰린다, 올해만 18만 9천명 이주

 

 

과거 전통적인 어촌과 관광지였던 남부 하이난다오 성에 중국인 석박사 인재들이 대거 몰리기 시작했다고 하이난 르빠오 ( 海南日报)가 오늘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올해 4월부터 지금까지 약 18만 9천명의 새 이주자들이 하이난 성 후코우( 户口,주민등록)을 신청했으며, , 이 중 10% 이상의 이주자들은 교육 직종에 관련된 사람들로 거의 석사와 박사학위를 가진 사람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특히 새 이주자들 가운데 교육관련 인재들이 많은 것은, 자유무역항으로 개발되면서 외국기업들의 진출이 늘어나고 소통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구사자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 첫째 이유라고 분석했다.

 

또 이 신문은 하이난 성이 사철 여름의 쾌적한 열대성기후를 갖고 있는 이유로 관광과 휴양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와 함께 자녀들에게 외국어교육을 시키려는 중국부모들의 욕구증가로 하이난 성에 소위 국제학교, 혹은 외국어교습전문학교들이 현재 많이 자리잡으면서, 하이난 성이 14억 중국인들의 외국어 교육 메카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이와 관련해, 영국계열의 국제학교인 해로우 하이코우국제학교( 海口哈罗学校) 가 지난 9월 7일 정식개학해,  300명의 외국인학생과 중국의 내국인 학생들을 신입생으로 받았다.

 

해로우 하이코우 국제학교는, 2 년전인 2018년에 하이난성으로 부터 정식으로 인가받고, 약 3만평의 부지에 초등학교부터 중.고등학교 과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를 건설해왔다.

 

중신왕과 하이난 르빠오등 현지언론들은, 이 해로우 하이코우 국제학교는 기숙사와 수영장 실내체육시설등을 갖추고, 총 정원 약 1,8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종합교사를 건설하기 위해 약 6억 달러( 한화환산 약 6 천 6백억원)를 투자했고, 학교부지는 하이난 성이 무상으로 기부했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