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전술 36계 (三十六计) 제6계"동쪽을 칠것처럼 몰아놓고 서쪽을 때려라"

중국전술 36계 (三十六计) 제6계 : 셩동지시 { 声东击西 [shēng dōng jī xī] } : 한쪽을 시끄럽게 그쪽에서 일을 벌일 것처럼 속이다가 , 상대가 방심한 쪽을 쳐라. 

 

 

진짜 무기를 쓰는 전쟁의 목표도 이기는 것이고, 사업에서도 성공하려는 자도 경쟁자나 경쟁사보다 앞서가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세가 서로 비슷한 양자가 잔뜩 긴장한 상태에서 정면으로 부닥치면 조금은 강한 쪽이 결국 승리를 거둘 수 있겠으나, 그 손실이 패배한 측의 그것과 비슷하다면 상처뿐인 영광일 수 있다.

 

성동격서( 声东击西)의 큰 뜻은 ' 동쪽을 시끄럽게 하다가 서쪽으로 공격한다 '. 손자병법 36계중 이른바 전승계( 战胜计)6종류는 모두 속이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목표로 하는 대상지역의 동쪽으로 공격하려하면 상대도 그 쪽으로 몰려 수비할 것이고 서쪽을 공격하려 하면 그쪽을 대비할 것이니, 적의 주력이나 관심을 한 쪽으로 집중케함으로서 취약한 지역이나 지점을 생기게 해서 그 취약한 곳을 노리면 승리한다는 뜻이다.

 

 

권투나 유도 태권도와 축구등 구기경기도 다 이 원리에서 치뤄지는 결투이다.  얼굴을 가격하려는 동작을 취함으로서 상대의 가드를 위로 올리게 하는 틈을 타 옆구리를 가격하는 훅 펀치로 하나로 KO승을 거두는 권투경기를 연상하면 이 손자병법의 제 6계가 기본적인 핵심전술을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요약하자면 적으로 하여금 나의 변화를 눈치채지 못하게 한 상태에서 공격하라는 뜻이다.

 

춘추전국시대등 중국고대의 수많은 전투가 이와 같은 기조에서 치뤄졌음은 당연하고 그 실례도 셀 수없을 정도로 많다.

 

그리고, 현대중국의 전쟁사에서도 이 성동격서 전술을 응용되었다.

 

즉 대륙을 평정한 중국공산당 군대가, 병력이나 장비가 월등하게 우세했던 국민당 군대를 4-5년간의 국공내전에서 물칠 수 있었던 여러 전술 중 독특한 전술 하나는, 대치하고 있는 적진을 향해 야 밤에 나팔과 피리를 불고 징과 꽹과리를 치며 공격하는 것이었다.

 

이를 이미 잘 알고 있던 국민당군은 의례이 이와 같은 공격징조가 들리면 잠을 자지 못하고 밤새수비를 강화했는데, 날이 밝도록 공격이 없자 낮에 잠을 자다가 습격을 당했던 사례에서도 성동격서의 전술을 엿볼 수 있다.

 

즉 공격장소의 다름 뿐만 아니라 공격시간의 다름을 속이는 것도 크게보면 성동격서의 전술이라 할 것이다.

 

할 것같다가 안하고, 안 할 것 같다가 공격해 버리는 것은, 속고 속이는 우리 현대의 일상사에서도 매일 어디서나 재연되고 있는 성동격서라는 손자병법의 일환이라 할 것이다.

 

손자병법 제 6계는 " 속여서 상대의 힘을 빼라" 는 가르침이다.

 

중국어에서 성동격서의 반댓말로 사전에 나오는 말은 우더팡스,  { 无的放矢 [wúdìfàngshǐ] } 라는 말이 등장하는데, 이는 표적도 없이 아무데나 화살을 쏜다는 말이다.

 

상대를 속이려면, 상대가 진짜로 생각할 정도로 집중적이고 철저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진짜보다 더 진짜인 것처럼 속이는 일은 그러나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훈련이건 전략이건, 결국 결코 쉽지않은 일을 수행한 이가 승리를 가질 자격이 있다는 말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