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0 중국 비알콜성 음료 시장 규모 6075억 위안

 

'6075억 위안'

112조8000억 원 가량이다. 중국의 지난 2020년 비알코올성 음료시장 규모다.

중국의 비알코올성 음료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의 음료 시장이 그동안 '따뜻한 차(茶)' 중심으로 일관됐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말 빠른 속도다.

본래 중국은 '차의 나라'다. 언제, 어디에서도 차를 마시는 게 중국인이다. 워낙 비중이 큰 탓에 '차'가 오히려 중국의 음료시장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평가도 있었다. 

1990년대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은 중국 어느 도시에서든 택시를 타면 운전석 옆자석에 좀 지저분하게 보이는 플라스틱 찻병을 볼 수 있었다. 찻잎채 담겨져 있는 차를 상온 상태로 늘상 마시는 운전기사들의 모습은 누구나 다 기억하는, 아주 일상적인 풍경이었다. 

그런 중국인들이 최근 생활수준이 발전하면서 마시는 음료를 다양화하고 있는 것이다. 택시 운전석 옆에 찻병 대신 콜라병이 놓여 있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더욱 주목되는 것은 그 콜라 병 속에 얼음이 담겨져 있다는 것이다. 

확실히 중국 음료 시장은 변하고 있다. 물론 차문화는 여전히 중국 음료시장의 가장 큰 적이다.

따뜻하게, 최소한 상온의 음료를 마시는 습관에 중국인들이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중국에서 급속히 뜨는 것이 바로 커피 시장이다.

중국에서 음료를 마신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상이다. 차의 경우, 그냥 마시기만하는 게 아니라 물을 끓이고 우려내는 과정을 함께 즐긴다. 커피는 차와 같은 순서로 즐길 수 있어 빠르게 중국인들의 문화 속에 자리잡고 있다.

커피만큼은 아니지만 탄산음료도 중국인들의 생활 문화 속에 서서히 스며들고 있다.

중국 현지 매체 분석에 따르면 2020년 중국 탄산음료 업계 시장 규모는 607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하였다.  음료 관련 기업 등록 건수도 해마다 증가해 2020년 기준 4만4196건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