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통제 조치에 日반발, 中네티즌 “전면 금지해야!”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상 방류가 글로벌 사회의 우려를 더하고 있다. 일단 공식적인 입장은 과학적으로는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셈이니, 모두가 걱정이 크다.

거기에다 오염수 방출은 좋은 일은 없고, 나쁜 일만 있는 전형적인 '흉다길무'의 길이다. 누군가가 독약을 주면서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해서 그 독약을 기꺼이 먹을 사람은 아무도 없는 이치와 다를 게 없다.

일본 입장에서는 무작정 그 오염수를 보관만 할 수는 없다. 언젠가는 처리해야 한다. 결국 해야 할 일이라면 기회가 왔을 때 하는 게 좋다.

현재 일본 정부는 강행의지를 분명히 했고, 운 좋게도 가장 피해가 예상되는 한국이 그 어느 때보다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 못지 않게 피해가 예상되는 중국은 가만히 있을 리 없다. 거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일본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외교전에서 이미 중국은 친구보다 적을 많이 만들어 놓은 상황이다. 더구나 오염수 문제는 유럽이나 미국 입장에서는 중국보다 여유롭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한국이 적극 나서주면 좋겠지만 한국 정부는 일본 편이 된 지 오래다. 중국 내부의 분노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의 감정도 고조되고 있다. 

중국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 직후 발표한 수입 통제 조치에 대해 일본 정부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내용의 문서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출했다.
5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이 WTO에 제출한 문서는 중국이 지난달 31일 "중국 소비자의 건강을 지키고 식품 안전을 지키고자 한다"며 WTO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통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통보한 사실을 겨냥한 것이다. 일본은 중국에 해당 조치의 철회를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달 24일 일본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전면 수입 금지 조치를 취했다.
WTO 위생·식물위생(SPS) 협정에서는 회원국이 무역에 현저한 영향을 주는 조치를 취하는 경우 통지를 의무화하고 있다.
중국 네티즌은 일본산 수산물 판매 금지 범위를 넓혀야 한다며 일본 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