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3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Top 100, 1위 애플

 

역시 애플이었다.

올해 글로벌 브랜드 파워 1위로 애플이 선정됐다.

애플은 글로벌 브랜드 가운데 충성고객이 가장 많은 브랜드다. 단순히 제품이 좋아서 그런 것만이 아니라, 애플이어서 좋아하는 고객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애플은 '모바일 온라인 사회'의 문을 연 업체다. 말이 쉽지 그리 단순한 게 아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개인 모두가 걸어다니면서 하루종일 인터넷에 접속하도록 만든 것이다. '접속인류'라는 신종 인류를 만들었고, 애플은 그들의 숭배를 받는다.

애플은 여전히 자신들만의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고 그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브랜드 파워 조사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2023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Top 100'를 발표했다. 순위에 오른 브랜드들의 가치는 전년 대비 5.7% 증가에 그쳤다. 브랜드 가치는 3조 3000억 달러에 달했다. 상위 10위권 내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1위부터 4위가 모두 미국 기업이다. 한국의 삼성이 글로벌 5위에 랭크돼 있다. 일본의 토요타가 삼성에 이어 6위다.

얼마나 많은 글로벌 브랜드를 가지고 있느냐가 바로 국력과 연관돼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1위, 애플

2위, 마이크로소프트

3위, 아마존

4위, 구글

5위, 삼성

6위, 토요차

7위, 메르세데스 벤츠

8위, 코카콜라

9위, 나이키

10위, BMW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이 1~3위를 차지한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전년 대비 14% 증가율을 보였다. 중국 브랜드로는 샤오미 및 화웨이만이 100위 안에 들어 샤오미는 87위, 화웨이는 92위였다.

성장률 방면에서 살펴보면, 자동차와 명품업계의 브랜드 가치가 크게 올랐다. 2023년 자동차 브랜드의 가치는 9% 올랐으며 그 중 BMW가 처음으로 10위권 안에 들었다. 포르쉐, 현대, 페라리는 나란히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고 가장 빠르게 성장한 5개 브랜드 중 3개 브랜드를 차지했다. 테슬라는 올해 12위를 유지했지만 브랜드 가치가 4.0% 늘어나는 데 그친 반면 BMW는 10.4%, 메르세데스 벤츠는 9.5% 성장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