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복(韩服)? 아니고 한복(汉服)!...중국 한푸(汉服) 인기는 베이징 1위

베이징, 상하이, 청두, 항저우, 광저우 등이 5대 도시

 

"베이징 한복이 1등이다."

좀 뜬금 없는 말이다. 한복은 한국 전통복장인데, 베이징이 1등이라니?

한자가 묘미다.

한복(韩服)? 아니고 한복(汉服)! 인 셈이다.

중국 발음도 병음은 같지만 성조가 틀리다. 한국의 한복은 2성이고 중국 한나라 한복은 4성이다. 

최근 중국에선 명승지마다 중국 한나라 복장을 동원한 행사를 펼쳐 주목된다.

혹 한국에서 한복이 인기를 끄니 따라하는 것 아닌가?

그럴수도 있다. 

‘한푸(汉服)’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 활동으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는 모양새가 어찌 비슷하기도 하다. 

관광객이 입고 다니도록 하는 것도 비슷하다.

그런데 뭐, 사실 우리도 일본의 비슷한 것을 따라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좋은 것을 바로 따라하는 게 'me too' 전략이고 밴치마킹이라고 한다.

데이터에 따르면 이 한푸에 가장 관심이 많은 5대 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청두, 항저우, 광저우이다.

중국 국내에서 항저우와 청두, 광저우, 산둥 차오현 등에는 4대 한푸 생산기지가 형성되어 있다.

최근 조사 결과, 한푸에 관심 있는 사람 중 여성의 비율은 59%에 달한다.

사실 당대 옷은 우리 한복과 유사한 면이 있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 우아함을 강조하는 게 특징이다. 

중국 고전 드라마에서 긴 머리를 묶은 여성이 한복을 입은 모습은 고혹스럽다.

현대 여성들과는 남다른 풍취가 있다.

아무래도 여성들이 더 어울린다는 게 비슷한 생각인가 보다.

반면 한푸에 관심이 있는 남성의 비율은 41%로 여성보다 적었다. 

이처럼 한푸 문화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중국 한푸 역시 조금씩 실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