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618과 95허우 'Z 세대', 중국 소비의 새로운 중심 코어

 

'618' 과 '95허우 세대'

중국의 새로운 소비코드다. 이 숫자는 중국 로봇 산업과 연관된다.

6·18은 무엇일까?

모르면 바이두 검색이 최고다. 바이두 검색에 따르면 이 숫자는 중국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에 버금가는 온라인 쇼핑몰 '징둥'과 관련이 있다.

징둥의 기념월이다. 이 기간 중둥은 각종 이벤트와 할인행사를 벌인다.

18은 그 행사가 이어지는 기간이다. 그래서 6·18이다.

징둥의 6·18도 중국에서 막대한 소비가 일어나는 행사다. 중국 사업을 하면서 꼭 기억해야할 숫자인 것이다.

지난 2018년 618에는 1592억 위안의 소비가 있었다. 28조2086억 원 가량이다.

'95허우'는 95년이후 태어난 이들을 말한다. 소위 말하는 'Z세대'다.

95년 이전 태어난 이들에 비해 95년 이후 태어난 이들은 대략 친 기계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분석돼 있다.

소비 행태에서도 비슷한 성향이 드러난다.

이 95허우는 실제 올해의 '618' 기간 동안 최고의 지출을 한 소비자로 지목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중국 시장 분석가들이 분석한 그들의 소비 코드는 '행복‘이다. 

예컨대 ‘618’ 당일, 게임기 판매액은 전년 대비 376% 증가했다. 간단히 즐기겠다는 의도의 소비다.

빨래, 밥하기, 신발 닦기 등의 집안 일에 대해서 ‘95허우’는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그렇게 확보된 시간을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쓴다는 점이다.

직장에서의 워라벨이 생활 속 워라벨로 진화한 것이다.

지난 6·18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이후 식기세척기, 신발세척기, 로봇청소기의 소비가 200% 이상 증가했다.

또 애완 동물을 위한 소비의 증가도 이 95허우의 특징이다.

6·18 이틀 전 펫 푸드와 펫 용품은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고, 참여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3.5배 증가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5개월 동안, ‘95허우’ 소비자가 국내 유행 상품 매출의 약 40%를 차지했다. 이 소비자들은 국내 브랜드에 대해 전례 없는 ‘황금시대’를 열었다.

중국 사업을 하는 이들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다.

중국 마케팅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갈수록 날짜별 이벤트를 진행하는 '캘린더 마케팅'이 주효하고 있다"며 "중국 소비자들 역시 이 시기 소비를 집중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