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 기원 조사로 미중 갈등 지속

우한 바이러스가 코로나 19의 기원이다.

미국이 이렇게 주장하자, 처음 수세였던 중국이 "아니다. 미군 해외 주둔자가 기원이다"고 맞받아치며 공세로 선회했다.

사실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기원을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문제는 기원이 중국 우한이라는 것에 중국이 경기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은 무엇보다 바이러스 대응 우수국으로 기억되길 바란다. 

코로나 19 팬데믹 초기 우한 기원설이 유력히 퍼지면서 세계 곳곳에서 아시아인들이 수난을 당했다. 우리 한국인들도 있었다.

바로 바이러스를 퍼뜨린 이들이라는 오명 때문이었다.

중국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 실제 일부 연구에서는 중국 우한 이전에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연구도 있다. 

그런데 미국에서 자꾸 우한 재조사를 하겠다고 하니, 중국으로서는 곤혹스러울 밖에 없다.

이에 맞대응하는 논리가 미국이 기원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중국인들은 이 논리에 찬성한다. 당연히 미국이들 역시 미국 논리에 선다. 

일단 상황으로 봐서는 우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은 국제적인 공감대가 있어 보인다.

더 이상 미중 정치논리에 휩쓰리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루 빨리 제대로 된 조사를 해 코로나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기원을 밝혀내야 한다는 게 과학자들의 주장이다. 

중국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미국은 원래 세계 최대의 바이러스원이고, 정치적으로도 그래.

 

미국은 현재, 전형적인 무뢰한이야.

 

미국 정치인들은 모두 정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구제불능이야.

 

바이러스 기원의 정치화를 단호히 반대해!

 

정치적인 일은 엄중한데, 막말을 하는 국가와 정치인은 차등을 둬야 해.

 

중국을 탄압하기 위해서, 모든 모독을 아끼지 않고, 중국에 죄를 뒤집어씌우는 미국 정치는 파렴치하기 그지없어!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