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상금 70만 위안 걸린 탈북 탈옥수 검거..."북으로 추방된 뒤 어떻게 될까"

"중국 지린성 교도소를 탈옥하면서 70만 위안(약 1억3100만 원)의 현상금까지 걸린 탈북인 출신 주현건(朱賢健, 39) 씨가 공안 당국에 검거됐다. 지린시 공안국은 지난 28일 오전 10시쯤 주현건씨를 41일 만에 붙잡았다."

최근에 한국에도 전해진 소식이다.

주씨는 지난달 18일 오후 6시쯤 지린 교도소에서 탈옥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영화의 한 장면처럼 교도소 내 가건물 위로 곡예를 하듯 올라가 담장을 넘어 도망가는 모습이 교도소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주씨는 북한 특수부대 출신으로 알려졌다. 누나의 탈북을 도와 탄광에서 9년 동안 교화노동에 처해지자 2013년 7월 21일 두만강을 헤엄쳐 중국에 밀입국했다. 

밀입국한 주씨는 접경 지역인 지린성 투먼(圖們)의 민가에서 절도 행각을 벌이다 주민을 흉기로 찔러 중상을 입히기도 했다.

중국 법원은 주씨에게 징역 11년 3개월의 실형과 함께 벌금 1만6000위안을 선고했다. 법원은 형 집행을 마치는 대로 그를 북한으로 추방할 예정이었다.

사실 한국과 중국이 현재 정상적인 외교 관계라면 북한 동포의 경우 본인이 희망하면 한국에 인도를 하거나 한국 측이 변호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외교적 문제에 대해서 중국은 물론, 한국도 별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북한 문제는 북한의 눈치만 보고, 중국과 문제는 중국 눈치만 보면서 생긴 현상이다. 눈치를 보더라도 필요한 것은 전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이의제기를 했다는 증거가 남고 국제적 문제가 될 경우 보호를 받을 수 있다.

국제법의 특징은 자국이 주장하는 권리를 주로 보호한다는 것이다. 

다시 중국 이야기다. ​중국 공안은 주씨 검거를 위해 처음 15만 위안(약 2700만 원)의 현상금을 내걸었지만, 잡히지 않자 현상금을 계속 올렸다. 

공안에 검거된 주씨에 대한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은 좀 의외다.

 

곧 형기를 다 채우고 석방될 것이었는데, 이 사람은 또 10년을 살아야 하네.

 

형기를 마치고 추방될까 봐 탈옥한 것 같아.

 

70만 위안과 나는 인연이 없었네.

 

그는 만기 출소 후 국외로 추방당하고 싶지 않았나 봐.

 

형기가 다 차서 풀려난다고 하는 사람들은 국외로 추방되어 돌아간 후에 그가 어떻게 될지 알긴 하나.

 

(체포과정에서) 다리가 부러진 것 같아.

 

주씨가 북한 송환 이후 당하게 될 고초를 어느 정도 짐작하는 네티즌들이 많은 듯 싶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