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이징 노후공장, 녹색 첨단산업 현장으로 탈바꿈

'3개 60억 위안'

60억 위안은 1조1600억원 가량이다. 3개는 뭘까?

숫자는 중국 베이징의 도시 산업 개발 계획과 연관된 것이다. 베이징 변두리의 낡은 공장 3곳을 녹색 첨단산업의 현장으로 변모시켜 60억 위안의 생산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베이징시 발전개혁위원회는 부도심 하이테크산업 시범기지, 장자완 디자인타운 국제디자인 영구 부지,  제1강 공상과학(SF)산업 집합지구 등을 첨단산업 발전을 뒷받침하는 시범사업지구로 승인했다.

베이징시의 이번 기획안은 첨단산업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와 특별 고정자산 투자 보조금 기금을 연계하여 노후 공장의 녹색 변혁을 촉진할 예정이다. 

베이징시 발전개혁위원회 관계자는 "녹색 변혁을 촉진하기 위해 오래된 공장 건물과 같은 공간 활용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고정밀 산업 발전을 위한 공간 자원을 확보하는 산업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에 사용된 부지는 본래 알루미늄 생산 공장이 있던 자리다.

공장은 2002년 파산하여 17년 동안 유휴 상태로 운영되지 않은 상태다.

개조 전에는 각종 탱크, 생산부자재, 생활쓰레기가 현장에 쌓여 있었다. 개조를 통해 1100㎡ 규모의 인큐베이터 공간, 900㎡ 규모의 종합 파일럿 연구소, 2만5000㎡ 규모의 비즈니스 사무실 공간이 탄생할 예정이다. SF산업의 혁신과 전시를 위한 중요한 장소로 자리매김해 베이징 서부의 도시 재생을 위한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3개 프로젝트 완료 이듬해부터 연간 생산가치 60억 위안, 연간 세수 4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