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차부뚜어 선생 전 (差不多 先生 传)풍자 , 과거 중국인 별명

 

베이징대학 학장을 역임했던 중국의 교육가 후스( 胡适) 는 중국인들에게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의식을 갖도록 문학운동과 계몽운동에 노력한 사람으로 알려져있다.

 

1989년생인 그는 미국유학을 마치고 1914년에 돌아와 베이징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는데, 그가 1919년에 잡지 신생활 제 2권 (新生活 第二期) 에 발표한 차부뚜어선생 전( 差不多先生 传) 이란 단편수필은, 당시 중국의 비과학적인 의식을 아주 재밋는 비유로 통렬하게 풍자한 글로, 당시 많은 영향을 끼쳤음은 물론 현재까지 그 내용이 많이 회자되고 있다.

 

제목이 차부뚜어 선생 전 이라해서, 차 부뚜어 (差 不多)라는 이름의 유명인사가 있는 것아 아닌데, 후스는 이 수필의 첫 머리에서, 중국에는 ' 이 차부뚜어 선생이 가장 많고 유명하다' 고 시작한다. 왕씨성을 가진 왕선생도 아닌데 말이다.

 

이 주인공의 이름으로 쓰인, 차 부뚜어 [chà‧ buduō] 란 말은, ' 차(差) 차이가 부뚜어 (不多) 많치 않다 크지않다' 는 뜻의 말로, 어떤 일이 대강 이루어지거나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졌을 경우에,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상투어이다.

 

다 됐나? 다 끝났나? 는 물음에, 정확하게는 아니지만 , 거의 대강 다 됐다는 대답으로 혹은 물음으로 주로 쓴다. 

 

이제 후스가 중국에 가장 많고 유명하다고 소개한 차부뚜어 선생을 풍자한 수필의 내용의 골자를 옮겨본다.

 

" 소위 아주 작은 차이가 커다란 오류와 착오를 가져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중국에서 제일 유명한 그가 누구인 줄 아시는가?

 

그 사람 성은 차 [差 chà ]  씨 이고 이름은 부뚜어  [ 不多 buduō] 이다.

 

이 사람은 중국의 각성과 각 마을 어디에도 있으니 당신은 반드시, 그 사람을 본적이 있거나, 사람들이 그 사람을 얘기하는 것을 들었을 것이다.

 

누구나 다 잘 알고 있고 그 소문이 자자한 이 사람 이름은, 매일 전국 어디에서나 중국인들의 입에 오르내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가 바로 중국인의 대표격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 사람 생김새는 당신이나 나와 비슷하게 생겨, 눈은 두개 인데 보는 게 시원챦고, 귀도 두개인데 듣는 게 불분명하다.

 

그리고 코도 입도 달렸는데 감각이 말씨가 정확하거나 사려깊지 못하고, 머리속 뇌도 작은 게 아닌데 기억력이 떡어지고 생각도 명민하지 못하다.

 

그런 그가 항상 하는 말이 있는데, " 모든 게 대충이면 족한 것 아닌가? 뭘 굳이 그리 정확하게 하려구 하나? " 라는 말이다.

 

그는 어렸을 적 어머니가 빨간색 사탕을 사오라 시키면 하얀색을 사오곤 했는데, 그 어머니가 잘못했다고 혼을 내면, 빨간색이나 하얀색이나 비슷한 사탕아닌가라며, "차부뚜어 아냐? 不是差不多吗?" 라고 중얼거렸다 했다

 

학교다닐 때도, 1,2,3,4 성의 성조가 비슷한 말을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하고 대강 발음한다고 꾸지람을 많이 들었어도, 그 발음이나 저 발음이나  "차 부뚜어 아냐? 不是差不多吗?" 라고 갸우뚱거렸다.

 

이 사람은 나중 상점의 회계를 맡았을 때도, 열 십 (十) 자와 일천 천 (千) 자가 삐침하나 밖에 차이가 없으니 열 십(十) 자를 쓸 때와 일천 천( 千)자를 쓸 때를 구분하지 않고 내키는대로 썼다가, 셈이 맞지 않은다고 질책을 받자,  " 두 글자가 차부뚜어 아냐? 不是差不多吗?" 라며 주인을 원망했다 한다.

 

차 부뚜어 선생은 어느 날 상하이행 8시 30분 기차를 타려고 역에 나갔는데 2분이 늦어 기차가 저 만치 연기를 뿜으며 가는 것을 보고, " 30분이나 32분이나 차부뚜어 아냐? 不是差不多吗?" 라며, 굳이 시각에 맞춰 운행하는 기차회사가 야박하다고 투정을 늘어 놓았다.

 

그렇게 살던 차 부뚜어선생은 늙어 병이 났는데, 가족이 동쪽에 사는 왕의사 (汪医生) 를 찾지 못해 서쪽에 사는 수의사(소를 치료하는) 왕의사 (王大夫) 를 데려왔다.

 

汪 [ wāng ] 의사와 王 [ wáng ]의사는 같은 왕이지만 성조가 다르고, 또 찾아온 의사는 소를 보는 수의사였다.

 

이를 본 차 부뚜어선생은, 통증이 심해 더 기다릴 수 없었던지 " 汪 [ wāng ] 의사나 王 [ wáng ]의사나 차부뚜어 아냐? 不是差不多吗?한 번 해보라고 해" 라며 치료를 맡겼고, 소를 보는 왕의사는 소를 고치는 방법대로 치료를 했으나 한 시간이 채 안 돼 목숨이 끊어질 지경이 되었다.

 

그러자 차부뚜어 선생은 거의 (차 부뚜어) 하게 죽게 되자, " 아 산 사람이 거의 , 차 부뚜어하게 죽게 생겼구나, 모든 게 대강 대충 차부뚜어 하면 좋은 것 아닌가? 뭘 그리 꼭 그래야되는 것으로 따지고 그러나 ? " 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숨을 거두었다.

 

이렇게 차 부뚜어 선생이 사망한 후에, 많은 이들이 차 부뚜어선생이야 말로  세상이치를 다 꿰뚫고 생각이 융통성이 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모두 다 입을 모아 곧이곧대로 하지도 않고 일일이 따지지 않고 덕행(德行)을 쌓다가 간 , 위엔 통 따스 (圆通 大师 [yuántōng dàshī ] ) 라는 호를 붙혀 기념했다.  즉 두루두루 원만하고 융통성이 많은 훌륭하신 분으로 추앙해왔다.

 

이 분의 명성은 후세에도 널리 오랫동안 알려졌고, 많은 후세인들이 모두 그를 모범으로 삼아 다 차부뚜어선생 (差不多先生)이 되었고, 그리하여 중국은 결국 게으름뱅이 국가 ( 懒人国) 가 되어 버렸다 "

 

후스는 이 글 이외에도, 중국인들을 과학적 실용주의로 계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둘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청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롭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