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외교의 새해 첫 방문지는 아프리카, 31년 째 한결같은 아프리카보듬기

 

미국의 민주당정권의 출범으로 세계 외교무대에서, 과거 트럼프식 미국 우선주의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새해 벽두부터 중국 외교부장이 아프리카 국가방문을 시작으로 외교전선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중국외교부 화춘잉 대변인은, 왕이 (王毅) 외교부장이 어제 4일 아프리카 5개국을 방문하는 중국전통의 외교순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왕이부장은 오는 9일까지 6일동안,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 콩고, 보츠와나, 탄자니아, 세이셸 등 다섯 나라를 공식방문하는 강행군에 돌입한 것이다.

 

화춘잉대변인은, 새해벽두부터 시작한 외교부장의 외국순방에 대한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는 그동안 지난 1991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31년 째, 외교수장이 그 해 첫 외교무대로 아프리카를 택하는 관행을 지켜오고 있다.

 

그리고 그 관행을 코로나19가 엄중한 2021년 초에도 강행하고 있는 것이다.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은, " 중국이 이처럼 일관되게 아프리카 중시정책을 보여주는 것은 세계에서 유일한 것이라며, 코로나19의 판데믹 상황에서도 기존 정책을 의연히 이어가는 것은, 중국이 아프리카와의 우의를 지키기위해,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특수한 관계가 투철함을 잘 보여주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수장은, 지난해에도 1월 2일부터  닷새동안, 아프리카 4개국 즉 에티오피아, 부르키나파소, 감비아, 세네갈을 방문한 바 있다.

 

신화사등 중국매체들은, 이번 왕이부장의 아프리카방문에서는 특히 지난해  '중국-아프리카 협력포럼 정상회의' 화상회의에서 시진핑주석이 약속했던 코로나19극복 관련 특별지원실태를 재점검하고 후속 지원방안을 집중 협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