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싼샤댐 26년만의 준공검사결과보려는 중국네티즌 1억 4천만회.

 

중국 수리부가 중국최대, 세계최대의 담수량을 가진 창지앙의 산샤댐에 대해, 정밀 검사를 마쳤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 결과를 직접 알아보기 위해 네티즌이 관련소식 사이트에 접속한 건수가 무려 1억 4천만 회를 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인구를 14억으로 봤을 때, 중국인민 10사람 가운데 한 명이, 쌴샤댐의 안전여부에 관심을 보였다는 말이다. 

 

이 숫자에서 어린이와 아주 고령의 노인들을 감안한다면, 중국인민 약 7-8명가운데 1명은 이 소식을 직접 알아보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했다는 뜻이다.

 

어마 어마한 관심이 아닐 수 없다.

 

어제 신화통신은, 중국수리부가 관련 연구소등과 대학의 전문가들과 같이 진행한 종합검사에서 안전에 관한 어떠한 이상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도하면서, 국무원의 수리부차원의 검사가 시행되기는 댐이 완공된 1994년 당시의 준공검사 이후 26년만에 이뤄진 종합검사였다고 보도했다.

 

일부보도에서는 수리부의 이번 검사가 준공검사라고 언급되면서, 싼샤댐의 준공검사가 무려 26년이나 걸린 것처럼 왜곡돼 전해지기도 했다.

 

어쨋든 싼샤댐은 1994년 완성돼 준공검사를 받고 담수를 시작했으니, 이번 여름 중국홍수가 30년만의 대홍수였더라도 처음으로 맞이하는 큰 물이었을 진대, 50년만의 혹 100년만의 대홍수를 맞이했으니만큼, 싼샤댐의 무사여부가 당연히 매체와 중국인민들의 큰 관심을 받을 만 하다.

 

중국관영매체의 대표격인 글로벌타임스는, 이번 싼샤댐에 대한 종합검사결과로, 중국은 100년 만에 한번 일어날 수 있는 대형수재로부터 안전하게 중국인민들을 지켜낸 "중국몽" 의 산 증인이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싼샤댐관리당국이 발표한 싼샤댐의 정상시 최고수위는 175미터 이지만, 댐의 최고높이는 이보다 높은 181미터이다.

 

지난 초 여름 5월 말부터 중국중부지방의 창지앙일대에 내리기 시작한 여름장마는 6.7 월들어 예년수준을 훨씬 넘는 시간당 강수량을 기록하기시작했다.

 

장마가 계속되면서 열대성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한 6월 중순경에는 30년만의 홍수라고 보도되다가, 7월 들어서는 50년만의 홍수라고 보도됐고, 폭우피해가 심각했던 충징직할시의 일부지방에서는 100년 만의 폭우라고 전해지기도 했다.

 

현재매체들의 이런 보도가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싼샤댐 하류의 피해도 컸지만, 만약에 싼샤댐이 세계최대의 담수량으로 홍수를 조절하지 않았었다면, 그 결과는 목불인견이었을 것은 자명했다.

 

8월 중순에 싼샤댐은, 최대로 하류로 흘러가는 장마비를 막기위해 최대 수위 175 미터를 12미터만을 남겨놓을 정도까지 상류에서 유입되는 장마비를 막기도 했다.

 

싼샤댐은 지난 2010년과 2012년에 큰 장마가 일어나 초당 올해와 비슷한 7만 입방미터의 유입수를 기록하기도 했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