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우방 파키스탄 코로나19 악화 사태 맞아 1조 6천억원 긴급지원

 

중국이 일대일로 사업의 주요국가인 인근 파키스탄의 긴급요청에, 15억달러 (한화 환산 약 1조 6천 억원) 에 달하는 지원자금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의 유력일간지인 익스프레스트리뷴은 어제 , 최근 파키스탄의 코로나19 재확산사태가 위험수준으로 악화되고, 이에 편승한 야당의 정권 퇴진 집회까지 겹쳐 국내경제가 파탄지경에 이르러, 자국정부가 중국에 긴급자금을 요청했었고, 중국이 긴급자금을 어제 지원했다고 보도했다.

 

파키스탄은 중국이 시진핑 주석취임이후 야심차게 펼치고 있는 일대일로 사업과 관련한 중요한 협력국이자 전통적인 우방으로, 현재 파키스탄정부와 공동으로 철도와 고속도로 등 대형 국책사업을 야심차게 펼쳐오고 있다.

 

특히 중국은, 지난 2018년 8월 파키스탄에 새 정부가 들어서자, 그동안의 개발자금 지원 이외에 새롭게 약 67억 달러 ( 한화 환산 약 7조 2천억 원)를 추가로 장기 저리로 빌려주는등, 새 정부의 경제정책과 연합해 파키스탄 에서의 일대일로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익스프레스트리뷴 등 파키스탄 매체들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현재 코로나19 환자의 확산사태를 억제해야 하는 내부의 문제에다, 사우디 아라비아로 부터 차용한 자금의 만기 상환의무도 수행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 매체들은,  파키스탄의 새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에게 만기 상환해야 하는 국채는 약 2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국내자금 조달로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에 집권한 현재의 칸 정부는 그동안 중국과 IMF로 부터 긴급구제자금을 대출받아 외국부채와 국내 경제개발에 사용해 왔는데, 국내 정치사태가 또 혼돈의 불안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중국과 중동의 부국들로 부터 장기저리 긴급지원을 받아 돌려막기를 하고 있는 형편이다.

 

파키스탄에는 현재 야당이 무려 10개 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유력 야당인  무슬림연맹(PML-N), 파키스탄인민당(PPP) 등이 연합전선을 형성해 지난 9월 부터 수만명 단위의 시위대들이 격렬한 정권 퇴진 정치집회를 수도 이슬라마바드를 제외한 전국에서 벌이고 있다.

 

여기에다 코로나 확진자수도 하루 3천 명선을 넘어 현재 코로나19 총 확진자가 무려 44만명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