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 인구절벽 심각에 대한 중국인 생각은? ... 남 걱정하기 전에 우리부터 걱정하자.

중국도 고령화 심해...출산율은 갈수록 떨어져

"출생아 수 27만 2004명, 전년대비 3만300 명이 줄었다."

최근 우리나라 2020년도 출생아 수에 대한 언론의 보도다. 한 해 28만명의 아이도 태어나지 않는다니, 참 걱정이 된다. 전년대비 감소율은 10%에 달한다. 두자리수의 감소율이라면 5년내 아이가 하나도 태어나지 않는 시대가 올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한민족 아이의 출생은 하나도 없고 죽는 이만 있다니...

사실 지난 2020년 우리나라 사망자 수는 30만5001명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만해도 전년 대비 1만명, 3.4%가 늘었다.

인구구조가 출생보다 사망자가 늘어나는 데드크로스를 지나면서 인구의 본격적인 감소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우리나라 상황에 중국인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다음은 중국 네티즌들이 우리나라 기사를 보고 쓴 댓글들이다.

 

 

사회의 큰 추세로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정말 아이를 가질 엄두가 나지 않아.

 

남 걱정하기 전에 자신을 걱정하자.

 

한국과 일본 다음은 우리야.

 

유럽 백인들도 비슷하게, 점차 아프리카계로 대체되고 있어.

 

집값과 생활비가 계속 올라서 이런 국면을 완성한 거 아닌가.

 

일본과 한국 두 개의 반식민지에는 발전에 천장이 있어,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중국은 달라.

 

음. 마지막 말은 좀 거슬린다. 중국 국뽕 냄새가 심하게 난다. 세계화 시대 독립과 자주적이라는 말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듯 하다. 그런 식으로 세계에서 가장 독립적인 나라를 꼽으라면 '북한'이다. 너무나 독립적인 나라다. 그래서 행복하다고 스스로 떠든다. 아무도 밎지 않지만...

제일 와닿는 답변은 "우리 먼저 걱정하자"는 주장이다.

사실 중국도 이제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 진입한 지 오래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사회문제가 중국으로 가면 문제가 10배, 아니 100배 이상 심각해진다는 점이다. 중국은 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중국의 고령화 인구 자체도 한국의 10배 가량이 된다. 

정말 맞다. "중국 네 걱정이 좀 많이 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