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상 모두가 버린 나를 봐주는 이, 가까울 친 親

路遥知马力, 日久见人心
lùyáozhīmǎlì, rìjiǔjiànrénxīn
길이 멀면 말의 힘을 알고,
오래 겪어보면
사람의 마음을 안다.

 


참 애매한 게 사람 마음이다.  알겠다 싶으면 모르겠고, 모르겠다 싶으면 알 것 같다. 

 


안다고 하기에 사람의 마음은 너무 깊다. 이런가 하면 저렇고, 저런가 하면 이렇다. 
모른다고 하기에 사람 마음은 또 종이쪽만 같다. 그리 쉽게 유혹에 넘어가더니, 때론 모진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바위 같다.
참 모르겠는 게 사람 마음이다.
대체로 분명한 건 낯선 사람일수록 좋다는 것이다. 초면에 예의를 차리고, 가까워지면 무례해진다.

 


그래서 사람은 가까울수록 악취를 느낀다 했다. 정말 좋은 사람은 난초처럼 그 은은한 향이 오래오래간다 했다.
정말 친해진다는 게 무엇일까? 옛사람들은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알았을까?
역시 한자 속에 그 답이 있다. 친할 친 親의 갑골자는 없다. 그러나 금문에서 그 자형의 모습이 지금까지 이어지는 친 자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금문에서 보이는 친 자는 칼로 형刑을 당한 사람을 찾아와 보는 모습이다. 왼쪽 부호가 형을 가하는 날카로운 도구를 의미하고 오른쪽 부호가 찾아오 보는 이의 눈을 크게 강조한 모습이다. 
참 역시 단순 명쾌한 게 한자를 만든 선인들의 사고다. 친하다는 것은 내가 어려울 때 나를 찾아 주는 것을 말한다. 
처음 소개한 중국 속담 그대로다. 또 다른 속담도 있다.

 


遇事方知人心
yù shì fāng zhī rén xīn
일을 겪어 보면 사람의 마음을 안다.

사람의 마음은 그렇게 드러나는 것이다. 어려움에 닥쳐봐야 나와 가까운 사람을 아는 것이다.

본래 사람은 모두 배 속에 똥을 담고 산다고 한다. 아침이 샤워를 하고 애프터 셰이브 로션 향을 뿌리고 일터로 나서지만, 저녁엔 향이 날라 가 땀 냄새, 담배 냄새 가득한 채 집으로 돌아온다. 어떤 땐 술 냄새와 구리 한 안주 냄새로 가득해 돌아오기도 일쑤다.
바로 우리의 본래 냄새다. 가족들이 맞는 냄새다. 가까운 사람들은 나의 악취를 맡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가까운 사람들이 친인亲人이다. 그 가까움이 오래된 이들이 친亲에 오랜 구久 자를 붙여 '친구'亲久라고 하는 것이다. 어려운 나를 오랫동안 지켜봐 준 이가 바로 친구다. 
세상이 욕하는 모든 범죄자들에게도 찾아봐 주는 사람이 있다. 바로 가까운 이들이다. 가족이요, 친구인 것이다.

 

 

중국 간자 친亲에서는 찾아와 주는 사람, 见이 빠졌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친한 사람을 만들기 힘들어졌다 싶다. 중국은 어려움에 처할 때 찾아와주는 사람을 기대하지 않는다. 기대하기 어렵다고 포기한 것이다. 그래서 외롭다. 친구라는 말이 없고 대신 朋友라고 쓴다. 朋도 벗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친구와는 완전히 다른 의미다.

 


갑골자 朋은 돈이 많다는 뜻이다. 자형에서 보듯 사람이 목에 무엇인가를 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학자들은 그것을 조개라 본다. 

 

갑골자를 쓰던 시절의 돈은 조개였다. 朋 자는 조개, 즉 돈을 끼어 만든 줄을 목에 두르고 있는 모양이다. 돈을 서로 나눠주는 사이가 바로 朋의 사이다. 한국의 친구가 어려울 때 찾아와 주는 이를 말한다면, 중국의 친구는 좋을 때 서로 돈을 나누는 사이를 말한다. 실은 둘 모두 친구다. 어려운 나를 챙기고, 서로 잘 되도록 챙겨주는 것 모두가 친구가 하는 일이다. 
그래도, 
그래도 뭔가 둘 사이에는 차이가 크다 싶다. 亲久와 朋友, 어느 친구가 더 소중할까? 

 


요즘 정말 많은 이들이 중국처럼 '明于礼义面陋于知人心', 깊은 마음을 알기보다 겉치레만 중시하지는 않는지 …. 개인적으로 朋友보다 亲久라는 말에 더 애착이 간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