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안면인식,'성인인 척 게임' 미성년자 확인도 척척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해치고 감시에 사용될 수 있다는 안면인식기술이, 중국에서 미성년자들의 컴퓨터 게임 보호조치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중국은 세계 컴퓨터게임의 최대시장이자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세계각국이 개발한 게임들이 세계 1위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이다. 

 

이 중국의 게임시장에서 최근 한 중학생이, 텐센트가 개발해 배포한 드래곤 라자 라는 게임에 빠져 부모의 계좌을 이용해 약 6만 위안 ( 한화환산 약 1천 1백만 원) 을 소비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이 중국을 충격에 빠트리기도 했었다.

 

이에 따라 관련당국과 게임업계는 청소년에 대한 보호조치에 대한 고민을 해왔는데, 이번에 중국최대의 게임회사인 텐센트가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획기적인 기획을 내놓은 것이다.

 

중국의 안면인식기술은 정확도와 신속도에 있어서 세계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중국 컴퓨터산업의 발전과 국가가 정한 청소년 보호정책을 구현하는데 아주 간편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중국매체들이 전하고 있다.

 

중국의 IT업계에 관해 정통한 시나과학기술 매체는 17일, 중국 최대의 게임회사인 텐센트(騰迅·텅쉰)게임즈가, 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거나 부모 몰래 전자게임에 많은 돈을 사용하면서 빠져드는, 중국미성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안면인식기술을 이용한 청소년 인증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보도했다.

 

텐센트측은, 향후 이 안면인식기술을 활용하면, 미성년자들의 게임 이용시간이나 현금지출을 제한하고 밤샘 게임도 막고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회사측은 나아가, 그동안 미성년자들이 부모의 개인정보로 계정을 등록하고 결제까지 부모나 친구명의로 하고 있는 현상도 막을 수 있다고 호언하고 있다.

 

텐센트가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한 청소년보호정책을 내놓자 중국경찰 즉 공안측에서도 적극 협조와 코웍을 해나가기로 손을 마주 잡았다.

 

청소년은 물론 성인도 안면인식기술로 등록과 결제를 하게 되면, 게임방 내부의 폭력등 각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있기에 공안측도 적극협조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텐센트가 도입한 청소년 안면인식기술에 기반한 오락시스템은 향후 자신들이 만드는 모든 모바일게임에도 적용될 것으로 알려져 중국부모들의 환영을 사고 있다고 매체들은 전했다.

 

박정민기자,연합뉴스(제휴사)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