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전통의 겨울 긴밤 허기를 달래주던 대륙의 대표 간식 5가지

가을을 넘어 겨울에 들어서면서 북반구의 중국이나 한국이나 밤이 일찍 찾아오고 저녁시간이 점차 길어진다.

 

가을과 겨울엔 해도 일찍 떨어져 저녁식사도 조금 앞당겨지는데, 잠을 자려할 때쯤이면 니내 출출해져 뭔가 먹어야 할 것 같을때, 중국인들이 전통적으로 즐겨먹던 간식류들이 적지 않다.

 

중국의 간식 혹은 밤에 먹는 야참은 우리와 사뭇 다르기에 그 중 전통적인 5종류를 살펴본다.

 

1. 삥깐 (饼干) 혹은 압축 삥깐 (压缩 饼干) 

 

 

일종의 곡물비스켓이다.

 

밀가루를 반죽한 후 설탕과 약간의 식용유를 섞어 다시 반죽해, 뜨거운 프라이팬에서 익혀 뜨겁게 부풀린 다음 압축을 가해, 손안에 한 줌으로 쥘 수 있는 크기의 네모 모양으로 만든 간식.

 

과거에는 방앗간등에서 나무로 만든 틀을 사용해 전문적으로 만들어 팔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전문식품공장에서 반죽과 익힘 성형 절단등이 모두 자동화 기계설비로 만들어 진다.

 

기호에 따라 견과류를 부숴 섞기도 하고, 육류를 분쇄해 혼합하기도 하는데, 육류를 분쇄해 혼합하기도 하는데, 고분자 탄수화합물인 전분을 섞은 후에 뜨겁게 가열하고 압력을 가한 다음 순간적으로 압력을 빼는 펑화 ( 膨化) 작용으로 , 수분을 순간적으로 날려보내고 매우 가볍게 음식물의 물기를 날려보내면 매우 가벼운 삥깐( 饼干)이 만들어 진다.

 

 

살균과 멸균를 거쳤고 근본적으로 식품내 물기가 없어 부패없이 오랫동안 보존되는데, 현대식 공장에서 생산되는 요즘의 삥깐은 거의 모두 진공압축포장돼 그 보존기간이 매우 길어졌다.

 

물과 함께 먹으면 밥이나 빵을 먹은 효과가 있어, 과거 오랫동안 군대의 비상식량으로 애용되었지만, 현대에는 중국인민해방군도 현대식 레또르트식품을 위주로 전투식량를 만들고 있어, 삥깐은 그야말로 간식으로 보급되고 있다.

 

 

2. 牛肉干 (뉘 로우 깐) 

 

 

쇠고기를 말린 육포이다.

 

과거 중국 원나라를 세운 몽고족의 청지스한 (成吉思汗, 칭키스칸) 기마병력이 송나라를 정복하고 유럽까지 진출했을 때, 병사들이 일인당 말 두마리를 번갈아 타고, 뉘 로우 깐 (  牛肉干, 말린 육포)를 먹고 적들이 예상한 것보다 빨리 도착해 공격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공요인이었다고 전해진다.

 

3. 杏仁酥 (싱 런 쑤) 

 

 

살구씨를 섞어 만든 밀가루 비스켓이다.  

 

4. 豆干 ( 또우 깐) 

 

 

대두로 만든 두부에 매꼼달콤한 조미료를 둘러 말린 마른 두부.  두부의 섬유질과 단백질이 영양은 물론 맛도 함께 보증하는 중국의 최고 간식.

 

5. 火腿肠 ( 훠 퇴이 창 / 돼지고기 소시지) 

 

 

돼지고기의 각 부위 살코기를 갈아서 성형 틀을 통과시킨 후 익힌 돼지고기 간식.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