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을 나치에 비유해 제재하는 서방, 중국 불명예씌우는 행위 좌시하지 않는다.

영국이 중국을 염두에 두고 '제노사이드'(인종청소) 가담국에 무역 제재를 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는 미국이 안보 동맹국들의 동참을 전제로 구상하고 있는 대중국 압박 공동전선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3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영국 상원은 정부가 제노사이드를 저질렀다고 판정된 상대와의 무역합의를 재검토하도록 강제하는 내용의 무역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상원에서 359표 대 188표로 통과된 이 개정안은 다음 주 하원 표결을 거친다.

제노사이드는 독일 나치정권의 유대인 대학살 뒤 만들어진 용어로 특정 집단을 파괴할 목적으로 자행되는 반인류범죄를 말한다.

 

현재 서방에서는 신장 지역 무슬림 소수민족 위구르에 대한 중국 당국의 탄압이 민족 말살에 가깝다고 보고 이를 제노사이드로 규정하려는 움직임이 목격되고 있다.

 

게리 그림스톤 상원의원은 개정안에 대해 "중국에만 초점을 맞추는 내용은 아니지만,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위구르족을 겨냥한 중국 정부의 개탄스러운 행위가 동료 의원들의 주된 우려 사안"이라고 밝혔다.

 

개정안은 정부와 무역협정 대상국이 제노사이드에 가담했다는 법원 판단이 나오면 정부 당국자들이 무역합의에 관한 의회 토론에 참여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초 이 법안은 법원이 일방적으로 집단학살 가담국과의 무역합의를 막을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상원은 애초 법안이 하원에서 부결되자 내용을 수정해 이번에 다시 통과시켰다.

 

의회의 이런 움직임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정부가 각국과 무역협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나왔다.

 

의원들은 의회가 무역협정 내용을 더 깊이 심의할 수 있도록 기존 무역법을 개정하고 있다.

 

중국의 인권 문제를 거론하며 무역 제재를 추진하는 영국의 행보는 미국이 동맹국에 대중국 견제 동참을 요구하는 가운데 나왔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중국을 '전략적 경쟁자'로 설정하며 안보 동맹국들과 연대한 대중국 공동전선을 구상하고 있다.

 

중국 당국의 위구르족 인권탄압 의혹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이 지속해서 공감대를 갖고 비판해온 사안이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캠프는 작년 선거운동 기간에 중국 정부의 위구르족 탄압을 제노사이드로 규정하고 규탄하기도 했다.

 

서방국과 인권단체들은 중국 정부가 신장에 집단수용소를 설치해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 100만여 명을 가둬 탄압한다고 주장한다.

 

중국은 해당 시설이 직업훈련소라고 반박하며 서방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날에도 또 다른 탄압 의혹이 제기돼 국제사회에 파장을 일으켰다.

 

BBC방송은 위구르 자치구 내 '재교육수용소'에서 고문과 조직적 성폭행이 자행된다는 수용자 출신 여성들의 증언을 보도했다.

 

전 세계 180개 인권단체가 참여한 연합체와 미국 일부 상원의원들은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이런 잔혹 행위는 충격적이며 심각한 대가를 치러야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