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인민은행 “채무 불이행 등으로 금융 위기 올 수도”

 

중국 중앙은행이 지난 몇 년 동안 쌓인 중국 내 금융 리스크와 해외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중국경제에 큰 타격이 초래될 수 있다고 , 중국내 각 경제관련 부서와 경제주체들에게 심각한 수준의 경계령을 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경제지 CNBC는 지난 1일(현지시간),  주란 중국 인민은행 금융시장부장이 “주식과 고정소득 시장이 흔들리고 부동산 기업의 잠재적인 채권부실 등으로 인한 중국경제의 위험수준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국제자금의 변동성이 크게 높아진 관계로 중국 금융 시장에로의 충격이 더 크게 확장될 수도 있다" 고 덧붙였다.

 

CNBC은  또 “ 중국의 주식, 채권, 상품 시장이 흔들릴 위기를 직면한 상태”라며 “일부 대기업의 고질적인 위험이 개선되고 있지 않은 가운데, 그 여파가 중소기업에 까지 미쳐 시장의 자금조달시스템이 경색돼 관련 위험성이 다소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CNBC는 중국 국내 경제 위기를 심각하게 생각했다는 증거의 하나로, 지난해 일부 국영기업들의채무 불이행 사태를 꼽았다.

 

로이터통신도,  지난 2월의 중국내 대도시 신규 주택가격이 5개월 만에 가장 빠른 상승률을 보였다고 보도하면서, 중국관련 기관이 주택투기열기를 제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같이 최근 외신들의 중국경제 경고논조가 계속되자, 중국 인민은행의 주란 부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의 통화정책은 여전히 안정적이고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CNBC는 주란 부장이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면서, 이는 현 상황의 심각성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