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남성 중 92% "육아에 참여하겠다"

 

'10명 중 9명'

중국에서 아이 양육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아버지들의 비율이다.

10명 중 9명이 아이 양육을 하겠다고 밝혔다.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중국에서 가장 문제로 지적 받는 게 바로 양육문제다. 돈도 돈이지만 아이를 돌보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6월 20일은 아버지날이다. 권위적이고 엄숙하며 함축적인 것이 전통적인 아버지에 대한 인상이다. 

그런 인상이 최근들어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부친이 나서 아이를 씻기고 돌보지 않으면 않되게 된 것이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아버지의 92%가 육아에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전업주부를 선택하는 남성도 늘고 있다.

또 아빠와 아이가 어울리는 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严父慈母(엄격한 아버지, 자상한 어머니) 패턴이 바뀌어 严母慈父(엄격한 어머니, 자상한 아버지)가 많은 가정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사실 중국에서 부친상은 두 종류다. 엄한 인상과 한없이 자상한 인상이 그 것이다.

중국 역대 대표적인 엄부는 소동파의 아버지로 꼽힌다. 얼마나 엄한지 나이 든 소동파는 꿈에서  숙제를 제대로 하지못해 아버지께 혼나는 꿈을 꿨다는 시를 남기기도 했다.

자상한 부친의 전형은 최근 만화 영화 '물란'에 등장한다.

물란은 중국에서 유명한 여성 장군이다. 다친 부친을 대신해 남장을 하고 전쟁에 참여서 수많은 공을 세워 장군이 됐다. 중국 역사가 그를 기록해 후세에 전하고 있다.

영화 속 물란의 부친은 자상한 부친의 극치다. 

최근에는 자폐증 아들을 위해 육아일기를 쓴 한 작가가 중국 젊은이들에게 자상한 부친의 전형으로 꼽힌다.

21세기 중국에서는 엄한 부친보다 자상한 부친이 대세가 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