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동북지역 5대 요리...1위는 꿔바로우

꿔바로우, 

우리에게는 중국식 탕수육으로 유명하다. 좀 고기를 바싹거리게 튀긴 게 차이가 있다. 그 것을 달콤한 소스에 적혀 먹는다.

실은 동북 지역의 요리다. 동북지역은 조선족이 많이 사는 곳이다.

그래서인지 우리 입맛에 맞는 음식들이 많다.

보다 보면 "이 것도 중국 요리였어?"하는 게 있을 정도다.

예컨대 백육순대가 그렇다. 중국 만주족들이 즐겨 먹었다고 한다. 만주족과 조선족은 사실 크게 구분하기 어렵다.

그 뿌리가 같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만주족이 청나라를 세우고, 조선족이 조선에 머물면서 크게 구분됐다고 보는 이들이 적지 않다.

 

1. 锅包肉 (꿔바로우)

꿔바로우는 청나라 광서(光西) 연간에 창시된 동북요리인데, 이 요리는 돼지 등심을 주원료로 하고, 짜장을 입힌 후 노릇노릇하게 튀긴 후 볶아 전분을 넣어 만들었는데, 그 외관은 빛깔이 노랗고 맛이 새콤달콤하다.

2. 白肉血肠 (백육순대)

백육순대의 전칭은 산채백육순대로 삼겹살, 돼지대장, 돼지피, 산채 등을 원료로 만든 음식으로, 기름이 많지만 느끼하지 않은 음식으로 현지 연회객들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다.

3. 小鸡炖蘑菇 (닭고기 버섯찜)

닭고기 버섯찜은 동북쪽 찜 요리로 전국적으로 매우 유명하며, 주로 닭고기, 마른 버섯과 당면 등을 재료로 하여 만들어져, 방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다.

 

4. 得莫利炖鱼 (데몰리 생선찜)

데몰리 생선찜은 100년이 넘은 동북 특색 요리로 헤이룽장(黑龍江)의 데몰리 마을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천어와 간수두부를 재료로 만들어 맛이 뛰어나다.

 

5. 杀猪菜 (샤쭈차이, 돼지잡이)

동북 농촌 지역에서 매년 설 대목에 돼지를 잡을 때 먹는 찌개이자 헤이룽장(黑龍江)성 10대 명요리 중 하나로 식재료도 풍부하고 돼지 몸의 거의 모든 부위를 포함하고 있으며 식감도 독특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