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전 소재 영화 '장진호'에 中네티즌 "최고의 작품"

 

영화 '장진호(長津湖)'가 중국에서 큰 인기다.

관객들이 울고 경례까지 한다고 알려져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국뽕' 영화다. 철저히 애국심에 호소하고 있다.

영화는 6.25 전쟁을 소재로 했다. 중국군이 미군을 압박해 승리하는 영화다.

이점에서 한국 관객들은 껄끄럽다. 

당시 미군은 한국군을 위해 싸웠다. 북한이 남침을 하자, 미국 등 유엔군은 한국에 들어와 북한군을 압록강까지 내몰았다.

이 때 중국의 인민해방군이 북한을 위해 참전을 했다. 당시 중국 인민지원군 총사령관인 펑더화이(彭德懷)는 부대를 위장시켜 미군 후방까지 침투시킨 뒤 양면에서 협공했다.

미군은 당황을 했고 몇몇 사단은 거의 괴멸되다시피해 급히 남으로 후퇴했다.

장진호 전투는 당시 미군의 개마고원 후퇴를 이끌어냈다. 중국 인민지원군이 미군을 상대로 거의 완승을 거둔 전투다. 당시 중국군은 장비가 부족해 미군 장비를 분해해 젓가락을 만들어 음식을 먹었다는 얘기까지 있다. 그런 인민지원군의 승리를 오늘에서야 다시 꺼내 영화로 만든 것이다. 

'장진호'는 개봉 나흘째인 지난 6일 오후 6시 기준 입장 수입이 18억5000만 위안에 달했다. 약 3500억 원이다.

누적 관객 수는 3700만 명을 돌파했다. 중국 건국기념일인 국경절(10월 1일) 연휴 중국 박스오피스의 70% 이상을 점유해 국경절 당일 흥행 기록 등 영화 관련 11개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 영화를 본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떨까. 옛 인민해방군의 귀환은 잊은 듯 싶다. "최고의 작품"이라고 엄지척이다.

 

 

한편의 최고의 작품이야.

 

뇌공이 전사했을 때 정말 너무 울었어.

 

방금 봤는데, 매우 감동적이었어.

 

모두가 이러한 역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해.

 

앞으로 이런 장르의 영화가 더 많이 남아 역사를 기억했으면 좋겠어.

 

후준은 정말 귀엽게 연기했어.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