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콩의 5대 고층빌딩

'동방의 진주, 홍콩'.

최근 많이 퇴색했지만 한 때 홍콩은 아시아에서 가장 발달한 도시였다. 중국 내륙인들이 부러워하는 에덴의 도시였다.

이웃한 광저우가 홍콩 경제의 영양분을 받으면서 성장할 때만 해도 홍콩은 중국인 모두가 부러워하는 부자들의 도시였다. 

이런 홍콩이 최근 중국 공산당의 지나친 정치적 간섭으로 빛이 바라고 있다. 

본래 홍콩은 서구도 부러워하는 자본주의 천국이었다. 돈이 최고인 도시였다. 소비세가 없어 돈이 돈 그대로 쓰이는 곳이었다.

자연히 서구적 자유주의 성향이 넘쳤다. 중국 공산당 정권은 이 자유를 '일국양제'라는 틀로 유지를 시켜줬다. 변한 것은 시진핑 정권이 들어서면서다. 조금씩 간섭을 하기 시작했다. 교육을 문제 삼았고 도서 출판을 옥죄기 시작했다. 

홍콩에 있던 반중 정서가 조금씩 기력을 잃어갔다. 반중 도서 판매로 유명했던 서점의 주인이 본토 규제로 구속돼 서점 문을 닫아야 했다.

학생들이 시위에 나섰지만 중국 당국은 경찰력을 앞세우고 뒤에 군까지 배치시켜가며 진압했다. 많은 학생들이 고향을 떠나 망명에 나서야 했다.

그러나 홍콩 명성은 퇴색했지만 그 도시의 위풍당당한 마천루들은 여전히 남아 홍콩의 영광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홍콩 5대 고층건물 중 최고는 환구무역광장이 꼽혔다.

 

1. 환구무역광장(环球贸易广场)

홍콩 구룡반도에 위치한 환구무역광장은 118층 높이의 전형적인 종합빌딩이다. 총면적 250만㎡로 고급 오피스텔뿐만 아니라 빌딩 꼭대기 층에는 6성급 호텔이 자리해 있다. 100층에는 대중적인 전망층이 설치되어 있어 이곳에서 빅토리아항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2. 국제금융센터Ⅱ (国际金融中心二期)

국제금융센터Ⅱ는 홍콩섬 센트럴 금융가 8번지에 위치한 홍콩에서 두 번째로 높은 건물이자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마천루다. 88층 규모로 총 1만5000명이 건물 내에 상주한다.

 

3. 중환광장 (中环广场)

홍콩 완차이(灣菜)에 위치한 중앙광장는 높이 374m의 건물 꼭대기에 있는 경관조명시설이 매일 밤 15분마다 색깔을 바꿔가며 홍콩의 100만불짜리 야경을 만들어낸다.

 

4. 중은빌딩 (中银大厦)

중은빌딩은 홍콩 중서구 중앙화원 1번지에 위치한 중국은행 홍콩본부로, 빌딩 디자이너 베이위원이 강한 생명력의 대나무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했다.

 

5. 중환센터 (中环中心)

중환센터는 홍콩 중서구의 황후대로에 1998년 완공된 마천루로 예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명성이 높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