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장쑤성의 5대 공예품

중국 장쑤(江蘇)성은 예로부터 화려한 공예로 유명하다. 본래 금릉 등 문물이 발달한 지역이 위치해 있었던 장쑤성은 중원문화의 전통과 지역 문화가 교묘히 조화를 이룬다.

장쑤성 공예품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해 중국에 관심이 적은 이라도 한 번쯤은 봤을 법한 작품이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중국인들도 최고로 꼽는 공예품들을 정리해 봤다.

 

1. 惠山泥人 (혜산토인)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장쑤성 우시(無錫)에서 유래한 공예품이다. 혜산(惠山)성 고진(古鎭)의 중국 국가지리 대표 제품인 혜산토인은 청나라 건륭황제의 칭송을 받았고, 2012년에는 중국 상무부로부터 중화전통기업으로 공식 선정되기도 했다.

 

2. 苏绣 (쑤자수)

장쑤성 쑤저우(蘇州)에서 기원한 것으로 2000년의 역사를 가진 4대 명수로 꼽힌다. 중국의 10대 자수 중의 하나로 구상이 교묘하고 수려한 문양, 섬세한 수공, 활발한 진법 등 품격을 한데 모은 듯한 민간 전통 예술품이다. 

 

3. 雨花石 (우화석)

우화석은 장쑤성 난징(南京) 롯허(六合)구 월당진(月堂鎭) 일대에서 주로 생산되는 천연 마노석으로 '석중황후(石中皇后)'라는 미칭이 붙은 관상석이다.

 

4. 南京彩灯 (남경채등)

남경채등은 한 무제가 태일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중국 전통 농업시대의 문화유산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활기능과 예술적 특색을 두루 갖추었다. 흔히 볼 수 있는 화등 제조 재료는 죽목, 깃털, 조개 등이 주를 이루며 샹들리에, 벽등, 제등 등으로 나뉜다.

 

5. 红木雕刻 (홍목조각)

장쑤성 쑤저우에서 유래한 전통 조각예술인 홍목조각은 전통적으로 장붓질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교하고 세련된 조형의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진귀한 선물로 인정받아 해외로 많이 수출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