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택배 서비스 추천 순위

중국 택배 산업의 상전벽해의 역사

 

 

중국은 택배의 나라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인데, 이 많은 인구들이 택배를 이용한다. 요즘은 배달 식품까지 인기다.

본래 중국은 음식을 배달시켜 먹지는 않았다.

고급스러운 환경으로 꾸며진 식당에서 소위 복무원, 매장 매니저들의 접대를 받으며 먹기를 즐기는 게 중국인들이었다.

집에서는 간편히 식사를 하는 게 일반적인 중국인들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한국의 음식 배달 문화가 알려지면서 조금씩 달라졌다. 집안으로 음식을 배달시켜 가족끼리, 친구끼리 편하게 먹는 문화가 조금씩 자리 잡기 시작했다.

코로나 팬데믹까지 기승을 부리면서 이 같은 배달 문화는 중국에서 더욱 확실히 자리를 잡게 됐다.

음식 배달에 앞서 중국에서 택배산업 발전을 촉진 시킨 것은 알리바바였다.

온라인 판매가 자리를 잡으면서 중국 전역에 크고 작은 택배회사들이 만들어졌다. 물론 그에 앞서도 택배는 있었다.

땅 덩어리가 넓은 중국에서 사무실간의 문서 심부름을 하는 소규모였다.

90년대 중국 개혁개방 초기 가장 흔히 보는 택배는 식용수 배달이었다.  본래 중국은 물의 질이 좋은 곳이 드물다. 그래서 발전한 게 차 문화다.

개혁개방 초기 사무실마다 정수기가 있었고, 이 정수기에 식용수를 제공하는 자전거로 끄는 리어커 택배가 있었다.

당시는 물건을 타 지역으로 보내는 데에는 대부분이 우편을  이용했다. 

중국 택배는 이렇게 많을 변천을 하며 발전해 오늘의 모습이 됐다. 중국인들이 서비스 좋은 곳으로 꼽는 택배 회사의 순위를 살펴봤다.

민원 점수를 반영한 순위다.

 

1위: 京东快递

2위: 顺丰速运

3위: 申通快递

4위: 韵达速运

5위: 圆通速运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