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지난 10년간 유아 교육에 1730억 위안 투자...올해 전년보다 10% 늘려.

'1730억 위안'

32조 8,924억 9,000만 원 가량이다. 중국이 지난 10년간 유치원 교육에 쏟은 예산이다. 

적지 않지만 중국 규모로 볼 때 크다고 하기도 그렇다. 

중요한 것은 금액이 갈수록 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이 인구 확산을 위해 아이 부양을 적극 지원하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유아 교육을 위해 2022년 발전자금 230억 위안 지출을 의결했다. 이는 전년보다 30억 위안, 15% 는 수치다.

당국은 이 예산을 유아 교육 사업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크게 네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통합 자원 공급 확대 지원,이다. 공공어린이집 신·개축 지원, 민영단지 육성 지원 등에 쓰인다.

이어 지방의 통합 유치원 교육을 위한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공공 공원의 학생 1인당 재정 책정 기준 또는 학생 1인당 공적 자금 기준 및 통합 사설 공원에 대한 보조금 기준을 마련하도록 지방 정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영유아 보조금 체계를 공고히 하고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정, 고아, 장애아동의 취학 전 교육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통합유치원의 여건 개선을 지원하고 적절한 놀이도구와 그림책을 구비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자금을 배정할 때 농촌 활성화를 위한 주요 현에 우선권을 부여한다. 동시에 빈곤 지역의 유치원 교육에 대한 지원을 계속 확대한다.

그동안 중국은 교육부 및 기타 부처와 함께 통합 교육 자원 확대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지역에서 유치원 교육 실행 계획의 시행을 지원했다.

통계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중앙 정부는 유치원 교육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총 1730억 위안을 배정했으며, 이는 지방 정부가 투자를 늘리고 유치원 교육의 발전을 가속화하도록 유도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합동 노력으로 전국 유치원 3년 총 취학률은 2010년 56.6%에서 2021년 88.1%로 높아졌고 통합유치원의 적용률은 87.78%에 달한다.

 


사회

더보기
中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작년 12월부터 '신선등(生鮮燈)' 사용 상인 단속
'2만8526명' 중국 당국이 지난해 12월 농수산물 판매대 조명을 통한 신선도 착시 현상 유발에 대한 단속을 벌여 적발한 상인의 수다. "더 이상 사람의 눈을 조명으로 속이지 말라." 지난해 중국 당국이 농수산물 유통 및 판매 업자들에게 내린 명령이다. 이른바 '신선등(生鮮燈)' 규제 법안이다. 한국도 그렇지만 대다수 농수산물 판매대에는 제품을 가장 신선해 보이도록 만드는 다양한 색깔의 조명이 설치된다. 그런데 중국 당국은 이를 "착시 효과로 소비자들을 현혹시는 행위"로 규정하고 단속한 것이다. 그리고 최근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첫 시행된 '신선등 사용 금지 규정'에 대한 단속 결과가 나왔다. 9일 중국 현지 매체 펑파이신문이 보도한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자료에 따르면 단속 시행 첫 달에 현지 시장 감독 부서들은 30만 건 이상의 제품을 검사해 농수산물 판매업자 2만8526명에게 시정명령을 내리고, 시정을 거부한 이들에게는 과태료 62건을 부과했다. '신선등'은 과일, 채소, 육류, 생선 등 농수산물이 더 신선하고 먹음직스럽게 보이도록 다양한 색상을 이용하는 조명기구를 의미한다. 지난해 6월 30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신선등'이 식품의 외관을 미화해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