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평생 직업' 만족도 순위, 1위 군대 서기원(书记员)

 

'평생 직업'이라면 흔히 공무원이나 교사를 떠올린다. 이른 나이에 퇴사를 해야하는 다른 직업과 달리 공무원이나 교사는 늦은 나이까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의 '평생 직업' 만족도 순위에는 그 두 직업이 Top 3에 들지 못했다.

그럼 1위는 어떤 직업일까? 역시 군인이었다. 다만 보통 군인이 아니라, 군대 서기원이었다.

서기원은 중국에서 법원 재판 과정을 기록하는 이들을 말한다. 군대 서기원은 군사재판을 기록하는 임무를 맡은 이들이다. 

일반 서기원만해도 일은 단순한데 그 처우는 높아 인기다. 군대 서기원의 경우 더 특수한 직업으로 인식돼 인기가 높다. 중국의 '평생 직업' 만족도 Top 3는 다음과 같다.

 

1위, 군대 서기원(书记员)

군대 서기원은 중국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평생 직업'이다. 업무가 쉬운데 반해 연봉이 높기 때문이다. 신입도 같은 연차의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직업은 전문 분야에 한정되어 있으며, 현재 임상의학 및 컴퓨터 기술 관련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2위, 국가전망(国家电网) 직원

국가전망은 전력 공급 업무를 수행하는 중앙기업으로 중국 최대 국유기업 중 하나다. 이곳에서 일을 하면 늦은 나이까지 면직될 일이 없으며 임금도 타 직장에 비해 높은 편이다. 중국 내 상위권 대학 출신들이 많이 지원한다.

 

3위, 중국연초(中国烟草) 직원

중국은 세계에서 흡연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로 담배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높다. 중국연초 직원은 평생 직업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가 직원에게 굉장히 후한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장점이 많은 만큼 지원자가 많아 채용 합격선이 높다.

 

4, 5위는 각각 공무원과 의사가 차지했다. '평생 직업'의 대명사로 꼽히는 교사는 5위 안에 들지 못했다. 중국에서 교사는 박봉에 업무가 많기로 유명하다. 대도시만 해도 괜찮은데, 지역으로 갈수록 업무 강도가 높다. 특히 산간벽지의 교사는 중국에서는 자기 희생이 없으면 하기 힘든 직업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