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미 화웨이 멍젠저우 석방협상, 대선직후부터 대중관계 정상화 시도

 

 

미국이 바이든의 당선확실 직후부터 중국과 관계정상화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환구시보등 중국관영매체들은, 미국 법무부가 캐나다경찰의 협조아래 캐나다에 억류중인 멍완저우 화웨이 CFO의 중국인도에 관해, 변호인들과 협상를 벌였다는 미 월스트리트저널 보도를 크게 보도하면서, 바이든 정부출범과 함께 중미관계가 정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환구시보등에 따르면, 미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시간으로 3일자 보도를 통해, 미 법무부 측이 멍완저우의 유죄인정을 조건으로 중국으로 송환하는 방안등에 대해 그의 변호인단과 접촉을 시작한 것이 확실하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들의 보도를 종합하면, 미국 법무부는 캐나다 검찰의 기소유예를 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화웨측과 협상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멍완저우가 자택 연금돼 있는 캐나다의 화웨이법인은, 이례적으로 지난 1일 멍완저우 본사 CFO 체포와 연금이 만 2년 째를 맞고 있다며 캐나다 사법당국의 조치가 부당하다는 특별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저간의 상황을 종합하면, 화웨이 캐나다 법인의 특별성명서는 당일 캐나다 현지언론들에 의해 크게 보도되었고 , 이틀 후 월스트리트 저널의 미국 법무부의 방침변화 보도가 잇달아 나온 것도 , 멍완저우 사건을 원만하게 해결하려는 미국과 중국간의 물밑협상이 이미 어느정도 합의에 도달한 것 아니냐는 추론이 가능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법무부의 화웨이와의 협상이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그 시기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환구시보등 중국매체와 웨이보소식통들은 11월 3일 에 치러진 미국 대선의 개표가 바이든의 승리쪽으로 가닥이 잡힌 지난 달 10일이후부터 시작됐을 거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멍완저우는 화웨이의 창업자인 런정페이(任正非)의 딸이자 이 회사 최고재무책임자(CFO)이다.

 

미국의 트럼프는 취임이후 중국과의 무역분쟁을 야기하며 중국을 압박해오다, 중국의 최대통신장비회사인 화웨이를 전락적 목표로 삼기 시작하면서, 2018년 12월 1일 캐나다 공항에서 런정페이의 큰 딸이자 회계책임자를 FBI를 통해 긴급체포토록 한 바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