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왕이 외교부장, 전인대 특별 기자회견에서 중국 외교정책과 대외 관계에 관한 소견 밝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7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회의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가진 내용에 대해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말들이 많다."

우리 언론이 전한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부장의 전인대 기자회견에 대한 기사다.

일단 왕이 부장은 무려 1시간 이상의 기자회견에서 미국에는 중국의 기본 외교노선인 ‘관계 개선’을 촉구한 외에 중국과 직간접적으로 밀접한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과 인도, 한국 등에 대한 대응을 보여줬다.

그 대응에서 왕이 부장은 일본과 인도에는 유화 제스처를 취한 반면, 한국과 북핵은 아예 언급도 하지 않고 지나갔다는 게 우리 언론의 지적이었다.

사실 왕이 부장은 거만하기로 유명한 인물이다. 오죽했으면 우리 대통령의 어깨를 공식석상에서 두드리는 무례까지 범했을까.
일단 우리 언론이 전한 당일 왕이의 모습을 보자. 8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이 외교부장은 중국의 새 해경법에 대한 일본의 우려에 관한 일본 교도통신 기자의 질문에 대해 “어떤 특정한 나라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응했다.

이어 왕이 부장은 양국이 도쿄 하계 올림픽과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에 협력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중일 관계의 개선은 양 국민과 지역의 안정과 평화에 상호 이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도에 대해서도 유화 제스처는 마찬가지였다.  왕이 부장은 인도·중국 국경분쟁 상황에 대해 묻는 인도 PTI통신 기자에 대해 “중국과 인도는 실질적으로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이라며 “서로 위협의 대상이나 경쟁자 대신에 친구이자 파트너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 언론은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왕 부장의 전날 기자회견을 전하며 “왕이가 일본과 인도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기 위해 애를 썼다”고 평가도 덧붙였다.
하지만 우리에 대해서는 철저한 무시 전략을 썼다. 매년 단골 질문이던 한국과 북핵 문제는 이번에는 빠졌다. 전날 기자회견은 1시간 40분 동안 진행됐고 중국 내·외신 기자 27명이 질문했는데 북한의 핵문제와 한중 관계와 관련한 질문은 아예 받지 않았다.
사실 이 같은 점은 두가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중국은 일단 불편한 질문을 받지 않는다. 무시라기 보다 일단 북핵, 한반도 문제에는 현재 중국이 언급하기 불편한 점이 많다는 의미일 수 있다. 여기에 한국은 중국 입장에서 볼 때 일본, 인도에 비해 상당히 우호적인 국가이다. 굳이 유화제스처를 쓸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자 그럼 우리 입장을 보자, 중국은 정말 우리 정부가 보여주듯 우리에게 우호적인가?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사드 배치는 우리 의지가 아니며, 우리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우리에게 한한령으로 피해를 주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가 중국에 우호적이니, 중국은 더 우호적으로 우리를 대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 사이 우리는 중국의 우호적 태도도 잃고 정말 맹방이던 미국의 신뢰도 잃고 있다. 이 점에서 일본과 인도의 태도는 분명히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럼 이 왕이 부장의 기자회견에 대한 중국 네티즌들의 생각은 무엇일까?
 

대국이란 무엇인가? 대국이 대국을 품고 대국을 책임지는 풍모이지.

 

왕 부장의 말에는 저력이 있고, 중국의 지혜가 충만해 있어.

 

이것이 바로 대국의 모습이야.

 

대국의 풍모, 대국의 책임.

 

중국은 방역에 있어서 계획, 조치, 넓은 시야와 구도가 있어, 대국의 풍모가 훤히 보여!

 

강대국의 책임을 과시하고, 인류 운명공동체를 고양하자!

 

어디나 국뽕은 있는 법이다. 우리 온라인이 그렇듯 중국 온라인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