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공산당의 질투...中인터넷 당국, 온라인 아이돌 팬클럽 집중 단속

 

 

'중국 공산당의 질투?'

중국 당국이 이번엔 온라인 팬클럽들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온라인 문화 정화에 힘써왔다. 사회 풍속을 바로 세운다는 미명에서 실시된 이 온라인 규제는 반사회적인 모든 문화활동에 대한 규제로 이어지면서 반인론 논란도 낳고 있다. 

이번엔 온라인 팬클럽 활동에 대해 규제가 강화되면서 '공산당이 질투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12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은 아이돌 온라인 팬클럽에 대한 집중 단속을 통해 15만여 개의 '유해 콘텐츠'를 삭제했다.

또 온라인 팬클럽과 관련한 4천여 개의 계정에 대해 처벌 조치를 취했다.

이번 규제를 통해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微博)의 '스타 파워 랭킹 리스트'라는 계정이 폐쇄됐다.

그동안 청소년들은 이 계정을 통해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인기 순위를 높이기 위해 경쟁을 벌여왔다. 

앞서 CAC는 지난 6월부터 온라인 상의 팬클럽 활동 등 여론 조작 활동에 대해 집중 단속에 들어갔다. 또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규제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중국의 관영 매체들은 팬 문화를 '긍정적인 에너지'를 지닌 자발적인 모임이라 치켜세웠다.

중국 당국의 온라인 규제 강화는 최근 IT업체들에게 규제 강화와 맞물린 조치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11월 앤트 그룹의 상하이 증시와 홍콩증시 기업공개(IPO)를 불허했다.

앤트 그룹은 알리바바(阿里巴巴) 그룹의 창업자 마윈(馬雲)이 이끄는 핀테크 기업이다. 알리바바의 금융 사업을 전담해왔다.

앤트그룹은 지난해 11월 초 상하이증시와 홍콩 증시에 동시 상장해 사상 최대규모인 약 340억 달러(38조3천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었다.

중국 당국은 이어 중국 최대 차량공유업체인 디디추싱(滴滴出行)의 미국 상장에 대해 규제를 가하기도 했다. 당국의 반대 의견에도 디디추싱이 지난 6월 말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자 중국 당국은 이 회사에 대해 '국가 데이터 안보 위험 방지, 국가 안보 수호, 공공이익 보장' 등을 이유로 '인터넷 안보 심사'에 착수했다.

중국 당국의 규제는 갈수록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9월부터 데이터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데이터보안법'이 시행된다.

데이터보안법은 또 중국에서 수집하거나 생산한 데이터의 외국 반출을 차단하고, 위반 시 강력하게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가 주권·안전·발전 이익을 해칠 경우 최소 200만 위안에서 최대 1천만 위안(약 17억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이 법은 중국 정부가 2017년 6월부터 시행한 '인터넷안전법'의 처벌 범위와 형량을 대폭 확대한 게 특징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