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1 중국 전기스쿠터 시장

 

중국은 한 때 자전거의 나라였다. 베이징 시내를 나가면 출퇴근 시간 도로를 자전거들이 가득 메웠다.

자전거를 대체한 게 오토바이다.

최근 자동차 보급이 일반화하면서 많은 오토바이들이 도로에서 사라졌지만 오토바이는 아직도 중국의 중요한 이동 수단이다.

중국 오토바이는 빠르게 전동화했다. 엔진으로 가는 게 아니라 전기모터로 이동을 하는 식이다. 전동 오토바이는 특히 대학생들의 필수품이기도 하다.

10년 전 베이징 대학에는 학생들이 타고 다니는 자전거와 전동 오토바이로 매 단과대학 건물 앞이 가득했다. 사람이 다니기 힘들 정도였다.

중국은 실제 세계 주요 오토바이 수출국이기도 한다.

탄탄한 국내 소비를 바탕으로 성장한 중국 회사들은 성능 좋으면서 가격도 싼 오토바이를 만들어 세계 곳곳으로 수출을 한다.

가성비가 바로 중국 오토바이 제품의 경쟁력이다. 중국에서는 전기스쿠터/모터스쿠터를 '전동차'라고 한다.

 

 

최근 중국 연구기관이 발표한 ‘2022~2028년 중국 전동차 산업 시장 조사와 투자 전망 연구보고’에 따르면 2021년 9월 중국의 전동차 수출 물량은 346만대를 기록했다.

이른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한 것이다.

수출액은 10억5500만 달러였다. 한화로 대략 1조2539억7300만 원 가량이다. 구글 검색을 통해 살펴보면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세계 전기스쿠터 시장 규모는 1632만대의 성장이 예상된다. 맥킨지는 2030년에 이르러 전기 오토바이와 스쿠터 등을 망라한 전기 휠 시장이 50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수치들은 글로벌 전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비중이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 지 짐작할 수 있게 한다.

그래픽을 통해 보듯 중국의 전동차 수출액은 2020년 10월부터 2021년 9월까지 대략 9억 달러에서 11억 달러 사이의 박스권 움직임을 보여준다.

 

 

지난 5년간의 실적을 보면 중국의 전동차 수출은 매년 증가세를 나타냈다. 자연히 수출액도 상승세다. 전기자동차의 인기와 함께 이 같은 인기는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는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8년이 전동차 단가 상승폭이 가장 컸고, 2017년이 10.3%가 떨어지면서 하락폭이 가장 가팔랐다.

현재 전동차 단가는 2018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모터와 배터리의 단가가 떨어지는 때문으로 보인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