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세계 최대 수로터널 공사 착공...역사적 대공사로 경기부양 효과도 노린듯

 

이번엔 수로터널이다.

중국이 세계 최장 수로터널 공사를 시작했다. 세계 최대 수력발전 댐인 후베이성 싼샤(三峽)댐에서 베이징까지 물길을 잇기 위한 대규모 수로터널 건설 프로젝트다.

중국 만리장성에 이은 또 하나의 도전이다. 

과거 남부 물을 베이징에 보급하기 위한 운하를 지어 세계 역사에 남겼다.

이번 수로터널 역시 역사적인 대공사가 될 전망이다. 중국의 막대한 재정이 투입돼 경기 부양효과도 상당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 시기의 대공사 추진은 중국에겐  '1석2조'의 혜택을 불러 올 것이라는 의미다. 

중국 관영 광명일보는 싼샤댐의 물을 후베이성 단장커우 저수지까지 흘려보내는 ‘인장부한 수로터널’에 600억 위안(약 12조원)이 투입돼 10년에 걸쳐 완공될 계획이라고 최근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과거부터 남부의 물을 북에 공급하는 '남수북조'(南水北調)을 꾸준히 펼쳐왔다. 명청을 넘어 현대 시진핑 시대까지 이어지는 중국의 숙원이다.

중국은 북쪽은 물이 부족하고 남쪽은 물이 남아 생긴 현상이다. 이번 ‘인장부한 수로터널’ 역시 남수북조(南水北調) 사업의 3개 수로 가운데 중선(中線)에 닿는다.

2014년 완공된 남수북조 중선은 단장커우 저수지에서 출발, 허난성 정저우를 거쳐 베이징과 톈진으로 이어지는 수로로, 총연장 1432㎞에 연간 운반 수량은 95억㎥이다. 베이징, 톈진, 허베이, 허난 등 4개 성·직할시의 19개 도시와 100여 개 현에 물을 공급한다.

‘인장부한 수로터널’은 현재 세계 최장 수로터널인 핀란드 페이옌네(120㎞) 보다 두 배가량 길 전망이다. 페이옌네는 지하 130m에 자리하고 있는데, ‘인장부한 수로터널’은 일부 구간이 지하 1000m 아래를 관통할 예정이다.

한편,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7일 "인장부한 수로터널 건설은 코로나19로 침체한 경기를 부양하고 식량 증산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SCMP는 대규모 수로 건설이 중국의 지형을 바꿀 수 있고 전혀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

더보기
설연휴 해외여행 떠난 중국인의 알리페이 거래, 2019년 대비 7% 증가
'140%' 올해 춘제(春節, 설) 연휴에 해외여행에 나선 중국 관광객들의 알리페이(즈푸바오, 支付寶) 이용 증가폭이다. 중국 관광객들의 소비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것은 그들의 소비 형태가 환전이 아닌, 알리페이를 통한 모바일 금융결제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환전의 경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수수료가 여행 당사국에 지불됐지만, 지금은 그런 부가적인 비용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중국 여행객들은 편리하고 수수료 비용도 줄이는 장점이 있지만, 여행 당사국들은 과거보다 중국 관광객 증대로 인한 수익은 줄어드는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중국 관광객들이 쏟아내는 소비에 적지 않은 나라들이 중국 관광객 유치에 목을 매고 있다. 16일 중국 현지 매체 인민일보에 따르면 이번 연휴 기간 알리페이 이용자의 해외 소비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했다. 특히 중국 관광객 무비자 입국 정책을 시행한 동남아시아 지역은 알리페이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580% 증가했다. 또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알리페이의 이용자들이 지난 9∼12일 해외에서 진행한 거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