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올해 1~10월 중국 자동차 판매 Top 10, 1위 상하이자동차그룹

 

'1898만3000대'

올 1~10월 중국에서 팔린 자동차 대수다. 한국의 연간 자동차 판매가 400만 대가량이다. 한국의 4배를 훌쩍 넘긴 수치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를 짐작케 한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다. 이 시장을 놓고 유럽과 미국, 일본 유수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한국만 유독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스팩트럼이 넓다. 저가 차량부터 고가 차량까지 시장이 고르게 형성돼 있다. 그중에 중요한 게 바로 중고차 시장이다.

중국은 고급차의 중고차 값이 상당 부분 보장이 된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차의 경우 고급차라고 내놓고는 있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한국차를 고급차로 대접하지 않고 있다. 

예컨대 포르쉐를 1억 원 주고 사면 1년 뒤 중고차 시장에서 9000만 원에 되팔 수 있지만, 한국차는 8000만 원에 산다고 해도 1년 뒤 중고차 시장에서 절반도 받기 힘들다. 

포르쉐를 1년간 소유하는 대가가 1000만 원인데 비해 한국차를 1년간 소유한 대가는 4000만 원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러니 한국차를 잘 사지 않는다. 신차 가격 자체가 너무 비싼 것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가 지난 1~10월 자동차 판매량 순위를 최근 발표했다. Top 10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상하이자동차그룹(上汽集团)

2위 이치자동차(中国一汽)

3위 둥펑자동차(东风公司)

4위 광치그룹(广汽集团)

5위 장안자동차(长安汽车)

6위 비야디(BYD, 比亚迪股份)

7위 BAIC(北汽集团)

8위 지리홀딩스(吉利控股)

9위 체리자동차(奇瑞汽车)

10위 창청자동차(长城汽车)

 

Top 10 업체 중 비야디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체리자동차, 광치그룹, 지리홀딩스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이치자동차, 둥펑자동차, 장안자동차, BAIC, 창청자동차는 감소세를 보였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