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람은 누구나 배속에 똥을 담고 산다.

참 진은 시체가 본래의 뜻...어떻게 참되다는 뜻이 됐을까?
한자를 알아야 우리 문화 전승이 가능하다. 삶이 더욱 풍요롭게 된다.

“한자란 수천 년 인류의 지혜를 담아 전하는 USB다.”

한자에 대한 생각이다.

간단히 참 진(眞)자를 보자. 참되다는 게 무엇일까? 우리의 먼 선조들은 무엇을 보고 이 글자를 참이라는 뜻을 갖도록 했을까?

갑골문에서 참 진은 시체를 의미한다. 그럼 어떻게 시체가 참되다는 뜻이 됐을까? 언제부터 참되다는 뜻이 됐을까? 자연히 이런 의문들이 든다.

그리고 그 의문들에 답을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과연 참 됨이란 무엇인가?’하는 것을 새롭게 깨닫게 된다. 참 진을 제대로 알면 ‘무엇이 참됨’인지 절로 알게 되는 것이다.

현대의 수많은 학자들이 수십 수백편의 논문을 써도 정의가 쉽지 않은 ‘참됨’이라는 의미를 한자 한 자가 가르쳐주는 것이다.

무엇이 한자에게 이런 기능을 갖도록 했을까?

한자는 인간 스스로의 ‘딥런닝’ 과정을 극도로 압축했기 때문이다. 한자가 이 땅에 만들어 쓰인지는 대략 5000여 년 전이다.

본래 한자는 고대 주변의 산과 강 등 주변의 사물과 각 종 동물과 기구의 모양을 본 따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글자들이 모여 다시 새로운 한자를 만들어 갔다.

이 과정은 인류의 생활이, 의식이 복잡해지는 과정과 같다.

생활이 복잡해지면서 사용하는 물건이 다양해졌고 자연히 한자도 늘어갔다.

의식구조가 복잡해지면 규정해야 할 것들이 생기고 그로인해 명사, 한자도 늘어갔다.

 

바로 참 진(眞)자처럼 한자 한 자 한 자는 그렇게 수천 년 한자를 써온 우리의 생활과 의식이 투영됐다.

우리 모든 개념의 본래 뜻(本意)과 변해온 뜻(演意)을 담고 있다. 한자를 알면 본래 뜻이 어떻게 오늘날의 뜻으로 쓰이는지 알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참 진의 본래 의미가 시체인줄 모르고 산다.

왜 참됨이 시체를 의미하는 한자에서 발전했는지도 당연히 모른다.

참됨이 무엇인지 모르니, 어찌 참될 수 있는가?

 

참됨을 알고 싶은 이들이 외국 교수들의 정리한 도덕이나 정의에 대해 철학적으로 정리하는 책을 읽기도 하지만, 역시 참됨을 정확히 안다고 하기 어렵다.

도덕이나 정의와 참됨은 분명 다른 글자들이기 때문이다. 개념적으로 비슷할 수 있어도 완전히 일치하는 뜻이라 볼수 없다. 서로 다른 글자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참됨이 정의나 도덕이면 왜 굳이 참됨이라는 단어가 나왔을까?

 

오늘날 많은 이들이 참 진이 본래 시체를 뜻한다는 것을 모르는 이유는 간단하다. 요즘 한자를 쓰지 않기 때문이다.

한자를 쓰지 않으니, 한자가 가지고 있는 본의를 알 길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래서 우리 사회가 “참되기 어렵다”며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참됨이 무엇인지 안다고 해서 반드시 그 사람이 참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한자가 전하는 참됨을 안다는 것이 참되지는 첫 걸음이라는 점이다.

한자는 이렇게 우리에게 삶의 지혜를 구하는 이정표 역할을 한다. 수천 년 한자를 사용한 사람들의 지혜를 만날 수 있도록 이끈다.

한자를 공부하면 분명 우리는 선인들을 만나게 된다. 옛 사람의 생각을 접하게 되고 그들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게 된다.

그렇게 깨달은 몇 가지 한자는 가끔 누구에겐가는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솔직히 필자의 경우가 그렇다. 몇 가지 한자는 필자에게 복잡했던 삶의 가치들을 정리해주고, 항상 새로운 변화를 직시하게 했다.

 

너무나 기분 좋은 고귀한 경험이었기에 여기서 나누고자 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