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가족영화 붐, 청명절개봉 4일만에 <나의 누이> 천 2백억원 흥행기록.

 

14억명의 잠재관객를 가진 중국의 영화계가 또 하나의 흥행신기록를 수립했다.

 

바로 지난 3일부터 5일까지의 청명절 연휴에 맞춰 지난 2일에 개봉한 , ' 나의 누이' 《我的姐姐》라는 가족영화가 단 4일동안 무려 7억 4천만 위안 , 한화 환산 약 1,260억 원이라는 박스 오피스를 기록한 것이다.

 

청명절 연휴를 앞두고 중국전역의 극장에서 개봉된 영화가운데서도 이 ' 나의 누이' 라는 영화는 전체 박스오피스의 46%를 차지했고, 미국 헐리웃 영화 ' 킹콩 과 고질라' 라는 오락애니메이션의 흥행을 크게 앞질렀다.

 

가족영화 '나의 누이' 는, 엄격한 가정에서 어려서부터 강인하고 독립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여 주인공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원의 직업을 얻어 자립을 시작한 18세 때, 갑작스럽게 부모가 교통사고로 사망하는데 부모가 늦게 낳은 6살짜리 남동생의 보호와 양육을 책임지게 되는 엄마같은 누나가 되면서, 철없는 남동생과 함께 살아가는 스토리를 그린 영화이다.

 

중국은 지난 1980년 한 자녀정책을 35년동안 유지해오다, 지난 2015년 두 자녀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정책를 시행해 온 것이 올해로 6년 째를 맞는다.

 

공교롭게도 누이에게 남겨진 어린 남동생의 나이가 6살이라는 설정도 , 중국사회에 새롭게 전개되는 풍조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중국매체들의 전언이다.

 

그리고 엄마같은 큰 누나의 역할을 한 여주인공 인 올해 20살의 장즈펑 ( 张子枫 ) 의 뛰어난 연기도 관객들의 눈물샘의 둑을 허물게 했다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2001년생인 장즈펑은  5살때부터 광고모델로 등장했고, 9살 때인 2010년엔 중국 탕샨시의 대 지진 참사를 영화화 한 펑샤오깡 감독의 탕샨대지진 《 唐山大地震》을 통해 주연급 아역을 소화해 낸 이력을 가진 차세대 대표 여성 연기자로 꼽힌다.

 

장즈펑 ( 张子枫 ) 은, 지난해 2020년 가을입시에서 중국 최고의 영화예술인 양성소인 베이징영화학원 ( 北京电影学院)에 3등으로 입학했고, 올해 만 20세가 되는데 이미 20편의 영화와 17편의 드라마에서 주연과 조연등으로 출연한 바 있다.

 

한편 지난 설날인 2월 12일 , 중국 춘지에 명절 일주일연휴를 기해 개봉됐던 ' 안녕 리환잉' ( 你好 李焕英 ) 이란 영화는 개봉 50 여일인 오늘 현재 무려 54억 위안 , 한화 환산 약 9천 2백 억원의 박스오피스를 기록중이다.

 

이 영화는 현재, 중국전통방식의 입담과 노래등으로 관객을 즐겁게 하는 희극예술인인 현역 샹셩 ( 相声 )연예인 인 , 82년생인 여성 지아링 ( 贾玲) 이 , 병약한 남편과 함께 자신과 5살 언니 둘을 뒷바라지하며 고생하다, 자신을 2001년 중국희극원에 입학시키고 바로 한 달뒤, 48살의 중년의 나이에 병사한 모친의 이야기를 그린 가족영화이다.

 

평범한 가족영화로 공전의 히트와 함께 전 중국인의 심금을 울리며, 애뜻한 가족애의 소중함을 깨우치게 한 이 영화는 지난 3월 초부터 미국과 한국 일본 유럽 전세계 약 20여개 나라에 수출되기도 했다.

 

중국매체들은, 최근 가족영화의 대 흥행 현상은, 그동안 성장과 생활여건의 향상을 추구하며 각박하게 경제성장에 올인해왔던 중국과 중국인관객들이, 어느 정도의 발전을 이루고 나면서 이제는 사람에 대한 가치와 가족의 사랑이라는 본능으로 회귀하는 현상이 두르러진 결과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