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한 싱하이밍 중국대사, 왕성한 외교활동으로 주목받아

 

지난해 초 부임한 주한 싱하이밍 (邢海明,57)중국대사가 중국최고의 한국통으로서 부임 2년 차를 맞아,, 코로나19 정국속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 중국대사관에 따르면, 싱하이밍 중국대사는 지난 달에만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과 김종인 전 국민의 힘 대표등 국내외 정계 실력자들과 잇달아 회담을 가지는 등 역대 중국대사중에서도 대외 활동에 매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싱하이밍 대사는 지난 4월 한달동안에 회동과 회담을 가진 국내 인사만 해도, 먼저 1일에 신임 황희 문화체육부장관과 외교부 최종문 제 2차관과 연속 회동을 가졌고, 7일에는 한국국방대학교 부총장을 비롯한 현역 고위급 한국장교들인 교육생들과 토론회를 가졌으며 , 16일에는 박준영 전 전라남도 지사와 김종인 전 국민의 힘 대표를 만났다.

 

그리고 21일에는 한중일 3국 협력 사무국 10주년 사진전을 공동개최했고, 29일에는 서울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신임시장과 회담을 가졌으며, 27일에는 조병제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상임위원회 사무총장과 회담을 갖고 동시에 ' 2021년 한중일 3국 협력 국제포럼 ' 10주년 포럼을 주관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특히, 지난 7일에 있었던 한국국방대학교 교육생들과의 난상토론은, 주한 중국대사가 한국군의 많은 현역 장교들과 직접 대화를 갖고 한반도 정세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눈 최초의 장으로 두 나라 군사방면에서 비상한 주목을 받기도 했다.

 

본지 4월 12일자,  '싱하이밍 대사, 중국대사로는 처음으로 한국국방대학 교육생대상 강연과 토론회' 기사 참조  

 

그리고 지난 30일에 서울에서 열렸던,  '2021 한중일 3국 협력 국제포럼(IFTC) 10주년 기념 토론회' 에서 싱하이밍 대사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즈음해 민감한 외교각축을 벌이고 있는 한중일간의 민감한 미래 외교방향에 관해,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의미있는 축사를 이끌어 내 발표하고, 토론회에서도 적극적인 대한 외교 활동을 벌인 것으로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일 3국 협력 국제포럼(IFTC) 은 , 지난 2011년에 북한 핵문제등에 대한 대책을 조율하기 위해 출범한 3국간 국제기구로, 올해 10년 째를 맞아 한국의 외교부가 주관해 서울에서 개최되었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등 국제 외교가의 중량급 인사들이 참석해 토론회를 갖기도 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