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의 백신 접종 완료한 외국인 입국제한 해제에 중 네티즌 "누가 가고 싶나?"

"미국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외국인에 대해서만 미국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방안이 시행되면 한국도 적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 전해진 소식이다. 미국이 백신 접종 외국인에 대해서 입국 절차의 우대혜택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백악관 당국자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거의 모든 외국인 방문객에게 백신 접종 완료를 의무화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아이러니'의 나라다. 백신 접종에서 선진국이면서 코로나 19 감염의 후진국이다. 국민들의 생각이 자유로운 탓인데, 덕분에 그 자유의 대가가 코로나 감염으로 커졌다.

미국은 코로나 감염에 따른 사망자 수가 세계 수위의 나라다.

자유의 대가, 인간에게 완전한 자유란 허락되지 않았다. 대가 없는 자유란 없단 의미다. 

결국 자유 본연의 가치와 그에 따른 기회비용의 균형에서 자유의 시장가격은 결정되는 것이다. 미국은 이런 점에서 정말 자본주의의 나라다.

시장에 의해 백신접종의 자유 수준이 결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중국은 물론 한국에도 이 같은 기능은 없다. 간단히 정부가 판단해 결정을 한다. 백신 접종과 죽음 사이의 결정이 지극히 개인적인 결정이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코로나 19의 감염은 또 다른 감염자를 양산한다는 위험이 있다. 도덕의 3차 방정식이 결부돼 있는 것이다.

중국 네티즌들은 그저 단순하다. 쉽게 미국이 밉다. 사실 이 게 문제인지 모른다. 

그러자 보니 중국은 중요한 판단에 있어 다 국가에게 미룬다. 그나마 서구적이라는 한국도 마찬가지인데 더 이상 무엇을 논할까.

 

 


오염된 곳은 안 가!

 

누가 이 세상의 크게 오염된 구역에 가고싶어 하겠어!

 

미국은 대등한 개방을 원하고 있는 것 같은데, 문제는 거꾸로 그들의 백신이 신뢰성이 높냐는 거야.

 

실제로는 감히 갈 수 없지.

 

바이러스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데, 바로 개방시키다니, 구제할 방법이 없네.

 

미국이 독단적으로 구네.

 

미국이 독단이라고 한다. 미국은 최소한 백신을 맞지 않았다고 처벌하자는 소리는 나오지 않는다는 점은 생각하지 못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