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기몰이 중국 가상 아이돌 팬덤, 500만 명

 

'500만 명'

한 중국 아이돌의 팬덤 수다. 인구 많기로 유명한 중국에서도 적지 않은 수다.

하지만 이 팬덤이 추종하는 대상은 실제 사람이 아니다. 사람같은 사람, 즉 가상인간이다. 

최근 중국에서 가상인간 류예시(柳夜熙)가 인기다. 

짧은 영상 플랫폼의 류예시 계정에 올린 단 2개의 콘텐츠로 500만 명의 팬덤을 만들었다.

약 900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고, ‘#柳夜熙炫妆챌린지’는 4억 회 이상 재생되었다.

류예시는 여성을 표방하고 있다.

여기서 표방이라고 한 것은 주어진 성별 캐릭터일 뿐, 진정한 여성은 아니라는 의미다. 즉 여성성을 가졌지만 여성, 남성으로 구분할 수는 없다.

가상 아이돌 류예시는 '귀신을 잡는 가상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소개로 등장했다.

데뷔 3일 만에 2분 짜리 동영상 하나로 230만 명의 팬을 끌어모았다.

동영상 속 류예시는 중국 고대 의상을 입고 검은색 긴 생머리에 고풍스러운 화장을 한 독특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를 본 많은 사람들이 무서워했지만 한 어린 소년만은 물러서지 않았다. 소년은 킥보드에서 내려와 왜 이렇게 못생긴 화장을 했느냐고 물었고, 류예시는 멋진 펜으로 소년에게 자신의 세계를 보여준다.

동영상은 영화 수준의 영상미와 특수효과, SF영화의 미학적 요소, 메타버스 개념을 접목시켰다. 제작자는 '지금 내가 보는 세상, 너도 볼 수 있다'라는 문구를 보여주며 '가상 캐릭터, 메타우주, 뷰티’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류예시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선보인 가상 캐릭터 중 최고 수준으로 꼽힌다.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상업적 가치도 급상승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류예시 같은 가상 캐릭터를 전자상거래, 광고, 음악, 버라이어티쇼 등 어디에서나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