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북한의 베이징동계올림픽 불참에도 中네티즌 "우정 만세"

"북한이 내달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최종 불참하게 됐다. 북한의 참가를 위한 중국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설득이라는 안도 결국 무산된 셈이다."

최근 뉴스1이 전한 소식이다. 

북한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을 공식화했다. 보도에 따르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북한 올림픽위원회와 체육성이 중국 올림픽위원회와 올림픽 조직위원회, 국가체육총국 앞으로 편지를 보내 "올림픽에 불참하지만 중국을 지지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재미 있는 게 이유다.

북한은 지난 5일 리룡남 주중 대사를 통해 중국 정부에 편지를 전했는데, 편지에서 "적대세력들의 책동과 세계적인 대유행전염병(코로나19) 상황으로 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북한은 그러면서도 "우리는 성대하고 훌륭한 올림픽 축제를 마련하려는 중국 동지들의 모든 사업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응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도 어쩌지 못하는 게 북한이다.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외교적 이유의 관리를 보내지 않겠다는 것뿐인데 중국은 스포츠 정신을 해하고 있다고 미국을 비난했다. 물론 미국의 보이콧 이유는 중국의 홍콩 등지에서 벌인 인권 탄압을 문제 삼고 있어 북한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하지만 올림픽 참여 여부만 놓고 보면 북한은 불참이고 미국은 외교적 보이콧에 불과하다. 중국은 그런 북한을 이해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이다.

일본이나 미국에 대한 태도와 비교해 온도차가 심하다.

중국 네티즌은 그저 "이해한다"는 반응이다. 중국 외교부가 보여준 반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북한의 벼랑끝 외교 덕이다 싶다. 

 

감염자 수 0명을 깨고 싶지 않을 거야, 이해해.

 

서로 이해하여 상처받지 말고 화목하자.

 

북한은 중국과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국경을 통제를 철저히 하며 코로나 확진자가 없는 세계 4개국 중 하나로, 동계올림픽 불참은 당연해.

 

적대세력에 중점을 두자.

 

북한도 어려운 게 사실이야, 그들의 방법을 이해하자.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자, 우정 만세!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둘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청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롭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