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2년 중국 과학기술 및 IT 5대 추세

IT대국.

중국이 추구하는 바다. 거대한 중국을 손쉽게 하나로 묶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 중국 공산당이 찾아낸 답은 IT다.

서구에서는 '빅브라더'라고 꼬집는다.

하지만 중국은 정치적 차원에서, 상업적 차원에서 IT화를 통해 새로운 현상에 도전하고 있다.

IT로 15억 중국인을 통제하고, 그 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혁명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에 '과학기술과 IT'는 현재 중국 상업 시장은 물론 경제 사회 전반의 발전에 중요한 의제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세계 최대 플랫폼인 '틱톡'도 내놨다. 과거 샤오미만해도 중국에서 나올 수 없는 것이라 해서 "중국의 실수'라고 했다. 

알리바바, 텐센트 등만 해도 중국 당국의 철저한 시장 보호 속에서 컸다.

하지만 틱톡은  달랐다. 중국의 보호 속에 탄생은 했지만 스스로 세계 시장에 도전해 성공했다.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과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하는 플랫폼으로 자랐다. 

'숏폼'이라는 독특한 콘텐츠의 시대도 열었다. 모두가 틱톡의 숏폼을 따라하고 있다. 

중국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소비 엔터테인먼트, 생활 서비스, 그리고 산업 혁신에 이르기까지 업무 생활에 깊이 침투하고 있다.

과학기술과 IT 기업이 대량으로 생겨나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총아(사랑하는 자식)"가 되고 있다. 더 많은 기업은 디지털화 전환을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에 적극적으로 접근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환 경로를 관망하고 모색하고 있다.

중국의 주된 IT 추세를 정리했다.

1. 现实世界全面软化,形成“数字虫洞” (현실 세계는 전반적으로 연화되어 '디지털 블랙홀'을 형성한다.)

물리 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는 디지털 시뮬레이션으로 재구성될 것이다. 디지털 기술은 점차 현실 세계의 모든 구성 요소에 대하여 적용될 것이다. 물질, 관계, 사고를 시뮬레이션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일련의 새로운 데이터 융합 및 응용을 가능케한다. 빅데이터를 연료로, 인공지능을 촉매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중첩해 현실세계에 기반한 전방위 데이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디지털 블랙홀'을 여는 열쇠가 될 것이다.

 

2. 云服务普惠化迈向新阶段 (클라우드 서비스 보편화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정보 관리 일체화"는 좁은 의미의 데브옵스(DevOps, 개발과 운영체계의 협력)를 대체하고, 클라우드 서비스화는 간단해진다.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과 클라우드 컴퓨팅 이념의 진전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용이 보편화되고 새로운 폭과 깊이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1) 기업 조직 형태에서 DevOps로 대표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은 점차 비IT 영역으로 확장되어 "정보 관리 일체화"를 가속화할 것이다. 2) 개인 능력의 경계에서 클라우드 제품은 진일보할 것이다.

 

3. 用户感知革新SaaS产品价值评估体系 (사용자 감지 혁신 SaaS 제품 가치 평가 체계)

사용자에게 가시적인 수익과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의 지향점이다. SaaS 제품의 밸류업 주도권이 제조사측에서 사용자측으로 기울게 된다. 제품 효율성과 서비스 가치는 SaaS 제품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표준이 될 것이며, SaaS 제조업체의 발전을 위한 핵심이 될 것이다.

 

4. 边缘计算驱动云行业步入新流量之争 (에지 컴퓨팅 구동 클라우드 업계, 새로운 트래픽 논쟁)

기술 진보는 성능 향상과 원가 절감을 촉진한다.

 

데이터 양과 계산 수요가 증가하여 기존의 비용과 효과의 균형을 깨뜨리고 나아가 새로운 주기에 진입한다. 같은 논리에 기반해 데이터의 양적 성장으로 집중형 클라우드가 한계에 부딪히며 에지 클라우딩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호황기를 맞을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은 클라우드 자원에 대한 경쟁에서 클라우드 기술 경쟁으로 바뀌고 결국에는 클라우드 트래픽 경쟁으로 나아갈 것이다. 특히 5G는 에지 컴퓨팅 시대의 가장 중요한 네트워크 기술로 알려져 있다.

 

5. 云为底,掀起大数据智能化浪潮 (클라우딩을 기본으로 빅데이터 지능화 물결을 일으키다)

AI 능력의 극치인 디커플링과 탄력성이 시너지를 낸다. 클라우드 서비스 호출, 데이터 관리, AI 모델링 훈련 및 알고리즘 반복 등 풀링크 자원을 라우팅한 후 저변에서 클라우드 자원 조달을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하고 데이터와 AI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융합할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