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난으로 중국 광둥성에 반도체 회색시장 성행

 

'회색시장'은 합법과 불법의 중간에 있는 시장으로, 생산자의 공식 유통채널을 벗어나 물건이 매매되는 통로를 말한다.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중국 광둥성 선전 등지에 반도체 '회색시장'이 성행하고 있다고 19일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반도체 수요는 치솟는데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이어지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회색시장에서 다급하게 반도체를 사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내 반도체 회색시장은 전부터 존재했으나 최근의 반도체 부족 사태로 인해 급격하게 커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회색시장의 반도체는 브로커들이 제조사들에게 초과 주문을 넣거나, 재고 반도체를 합법적으로 판매하는 업체가 이익을 늘리기 위해 생산업체와 계약을 위반하는 방법 등으로 확보된다. 브로커들은 반도체를 사재기해 두고 가격이 오를 때 판매해 더 큰 이익을 낸다. 중국에서 사재기는 불법으로 단속 대상이다.

회색시장 거래는 주로 위챗 메신저나 이메일 등으로 이뤄지고 현금거래만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브로커들은 반도체가 어디서 왔는지 추적할 수 없도록 포장에 있는 라벨이나 정보를 지운다. 가짜 칩은 거의 없지만, 폐차된 자동차 부품에서 중고 반도체를 재활용하는 경우는 종종 있다. 반도체는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재활용 반도체는 예상보다 더 빨리 고장 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반도체 회색시장을 단속하고 관련자들을 처벌하는 등의 조치를 하고 있지만, 반도체가 품귀인 상황에서 이 같은 조치만으로 회색시장이 타격을 받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최근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로 반도체 수급 상황은 더욱 악화하고 회색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