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과학원 시속 1030㎞ 세계 최강 자기부상 추진시스템 시험 성공

 

자기부상 열차는 객차가 레일 위에 떠서 주행한다. 마찰, 공해, 소음, 진동이 적은 반면 속도는 끌어 올릴 수 있어 더욱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다.

중국이 시속 1000㎞ 이상으로 객차를 가속할 수 있는 세계 최강 자기부상 추진 시스템을 선보였다.

중국중앙TV(CCTV)는 중국과학원 산하 전기공학연구소가 음속의 바로 아래 단계인 시속 1030㎞로 달리는 '전자기 썰매(電磁橇)'가 최근 산둥성 지난시에서 시험 가동에 성공했다고 20일 보도했다.

CCTV는 33억 위안(약 6500억 원)이 투입된 이번 프로젝트에서 전기공역연구소 과학자들이 객차를 기록적 속력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요한 공학적·기술적 도전을 극복해야 했으며 레일건 무기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메커니즘을 활용했다고 전했다.

CCTV는 속도 신기록을 세운 이번 '전자기 썰매'가 열차와 비행기 등 새로운 운송 기술의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난시에는 세계 최초 전자기 추진 지상 초고속 시험 시설이 구축돼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상업 자기부상 열차는 상하이시에서 운행 중인 시속 431㎞ 열차로, 독일 기술로 만들어졌다. 푸둥공항과 시내 환승 허브 사이 30㎞ 구간을 8분 만에 주파한다.

중국은 지난해 7월 산둥성 칭다오에서 세계 최초로 시속 600㎞에 이르는 자기부상 열차 시스템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5량으로 편성된 자기부상 열차가 공장과 그 주변에 시험용으로 설치된 선로에서 주행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둘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청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롭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