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I 기술 도입으로 직원 해고 증가, 中네티즌 "AI 대체 가능 산업은 전부 위험"

 

AI(인공지능)은 인간에게 행(幸)일까? 불행(不幸)일까?

많은 논란이 있지만, 일단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주장이 우세를 차지해왔다.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겠지만, AI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도 무수하게 만들어질 것이라는 주장이 강했다.

일단 현실은 이 같은 기대와는 거리가 멀다.

최근 중국의 많은 게임 회사들이 'AI 페인팅'을 워크플로우에 도입하면서 기존 인력들이 해고의 위험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현지 매체인 시대재경(时代财经)에 따르면 한 게임 미술 분야 기업은 AI 페인팅 도입 후 한 달 만에 디자이너 38명 중 20명을 해고시켰다. AI를 활용한 게임 배경 디자인 작업이 기존 방식에 비해 작업 효율이 50% 이상 높아지면서 빚어진 결과였다.

보도에 따르면 AI 페인팅은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표현력으로 제대로 이뤄지 않았던 미묘한 차이까지 극복해냈다. 게임 화면 속 주인공들을 더욱 활기차게, 실물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표현해냈다. 

시대재경은 이 같은 AI 능력은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더 이상 인간의 노동력을 필요치 않게 만는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이 같은 현상이 게임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당장 전반적인 디자인 분야는 물론 예술적인 창조 영역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을 지적한다.

본래 AI는 인간을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에서 해방시켜 더욱 창조적인 예술의 영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정작 현실은 AI가 단순 반복 업무는 물론이고 예술적 창조 영역에서도 인간을 능가하기 시작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그저 AI 생산품을 즐기는 일인데, 문제는 일을 하지 않는 인간은 노동력을 구매력 있는 화폐로 교환할 수 없다는 점이다.

과연 미래의 사회는 어떤 모습이 될까? 중국 네티즌들은 대부분 우려가 크다. "앞으로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은 전부 다 해고의 위험이 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AI의 발전 방향을 의료에 두어서 많은 사람을 살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화가가 됩시다. 사람이 창작하는 작품만이 예술이 될 수 있어요.

 

AI는 당신을 대신할 수 없어요. AI를 사용하는 사람이 당신을 대신할 뿐이죠.

 

언제쯤 돼야 AI가 집에서 그릇을 씻을까?

 

분명히 저렴한 로봇이 수리공을 대신해 집을 고쳐주는 날이 올 거예요.

 

기계에 대체될 수 있는 산업은 다 위험해요.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中취안저우,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객 유치 위한 투 트랙 전략 추진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 위치한 취안저우(泉州)는 지난 202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역사도시다. 송나라, 원나라 시대 중국의 세계 해양무역 중심지였다. 푸젠성은 타이완을 마주 보고 있는 대륙 지역으로 중국에서 해양 산업이 가장 발전한 곳이기도 하다. 취안저우는 이 푸젠성에서 독특한 문화유산을 보유해 푸젠성 3대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2일 푸젠성 문화유산국에 따르면 취안저우는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산업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더욱 적극적인 문화유산 보호와 복원을 위해 관련 법과 규정을 제정하고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문화유산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관광산업 증대를 위해 중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 대상의 다양한 홍보 정책을 추진했다. 푸젠성 최초의 도시 커뮤니케이션 센터를 설립하여 언론 매체와 SNS 플랫폼에서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관광 마케팅을 펼쳤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문화유산과 함께 생활하고 교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유적지의 대부분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급증하는 관광객에